대전시, 총 1250여명 운영
활동미비 … 제보수준 그쳐

지방정부 시책의 여론 수집과 행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각종 시민모니터단이 당초 취지와 달리 대부분 실적건수가 미비 할 뿐 아니라 제보수준에 머물면서 개별적 민원과의 차별성을 두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5월 현재 대전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니터단은 시정, 수돗물, 물가, 도로불편, 시정도우미 등 모두 5개 분야에 1250여 명에 달한다.

구성원이 가장 많은 시정모니터단의 경우 상시 활동 인원이 250명에 달하고 있지만 올 1월부터 최근까지 건의한 개선실적 건수는 3건에 머물고 있고, 개선사항도 보도블록 교체 등 단순 민원에 그치고 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의 수돗물주부 모니터단도 모두 75명이 수돗물요금 등을 포함, 불편·시정 사항에 대해 제보를 한다고 하지만 5월 현재 실적은 2건에 불과했다.

대학생 230명로 구성된 시 정보화담당관실 e-시정도우미 모니터단도 올해 실적은 전년대비 10%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와 함께 대전지역 5개 자치구 중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는 동구와 중구는 동별 4~5명으로 구성된 민원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개선사항이나 행정 불편에 대한 시민들의 입장을 구정에 반영시키기 보다는 단순한 주민불편사항을 주민자치센터에 구두로 통보하는 형태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들 모니터단 요원들이 구정이나 시정에 대해 상세히는 알지 못하더라도 최소한의 자질과 지역현안에 대해 숙지를 하고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인맥을 통해 뽑힌 경우가 태반"이라며 모니터단 운영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지방선거로 대부분의 모니터단 활동이 중지된 상태지만 향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