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 단체장 줄줄이 낙마’
현직 출신 후보들 ‘반사이익’

충북도내 민선4기 단체장들 중 절반 가량이 공직선거법위반혐의 등으로 줄줄이 낙마하거나 비리연루로 재출마가 어려워지자 오는 6·2지방선거에서 후보자들의 평가 잣대로 도덕성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사정의 칼날에서 자유로운 현직 단체장 후보자들은 적잖은 반사이익을 볼 정도다.

도내 민선4기 단체장은 모두 13명. 이 가운데 한창희 전 충주시장(2006년)과 김재욱 전 청원군수(2009년), 박수광 전 음성군수(2009년) 등 3명은 선거법위반혐의로 각각 대법원에서 유죄판결을 확정 받고 불명예 퇴진했다.

수억원대의 '승진 상납금'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한용택 옥천군수는 지난달 말 구속돼 사법처리를 목전에 두고 있다.

또 김호복 충주시장은 지난해 10월 도내 지역 일간지 기자 등에게 서울의 한 가요주점에서 향응을 제공한 혐의(선거법위반혐의)로 고발돼 검찰수사를 받고 있으며, 이향래 보은군수도 지역의 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져 검찰 소환조사를 앞두고 있다. 현재 김 시장은 재출마를 선언했지만, 이 군수는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불출마 의사를 공식발표한 상태다.

이처럼 도내 민선4기 단체장 13명 중 6명이 중도 하차하거나 검찰 수사선상에 오르며 운신의 폭이 좁아지자 지역 정가에서는 연일 단체장의 도덕성 문제가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6·2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의 평가 잣대로 도덕성 문제가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시민 박모(56·청주시 상당구 금천동) 씨는 "민선4기에는 유난히 선거법 위반이나 비리연루로 구설수에 오르는 단체장들이 많았던 것 같다"며 "이번 선거에서는 능력에 앞서 우선 깨끗한 사람을 뽑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 선거에서는 유난히 도덕성 문제가 부각되다 보니 각 정당들도 공천과정에서 범죄사실이 있는 후보자는 공천에서 배제키로 하는 등 도덕성 검증 강화로 민심얻기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 것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이와 반대로 정우택 지사 후보, 이기용 교육감 후보, 남상우 청주시장 후보 등 상대적으로 비리의혹에서 자유로운 현역 단체장 후보자들은 자연스레 도덕성 검증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며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이 점을 선거활동에서 백분 활용, 강점으로 부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실제 남 후보는 명함 등에 '돈 받아 먹지않고…'라는 문구를 넣어 비리에 연루된 타 단체장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남 후보 선대위 관계자는 "사실 당연한 걸 자랑처럼 내세운다는 부정적 시각도 우려됐으나 최근 분위기가 후보자를 평가할 때 도덕성을 1순위로 꼽다보니 반응이 기대이상"이라고 설명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