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종시 수정 최대 쟁점 2 朴 전대표 지원여부 촉각
3 盧전대통령 1주기 추모 4 천안함 침몰사고 논쟁

6·2 지방선거는 세종시 문제를 비롯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지원 여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 추모식 등 여느 역대 선거보다 쟁점과 변수가 산적해 있어 당락의 향배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는 이 같은 굵직굵직한 현안과 변수에 따라 승패가 엇갈릴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여야가 이들 현안을 통해 표심을 어떻게 연결짓느냐가 최대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들 쟁점과 변수는 정책적 성격까지 더해져 있어 여야가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는 등 쟁점 자체가 자연스레 정책선거로 이어고 있다는 평가다.

충청권을 떠나 이미 전국적 쟁점으로 자리잡은 세종시 문제의 경우 원안과 수정안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더구나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를 놓고 여야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거센 논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이 세종시 수정법안 처리를 지방선거 이후로 늦춘 가운데 이를 둘러싼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의 원안 건설 주장이 민심에 어느정도 반영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기에 세종시 문제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지방선거 지원 여부와도 직결돼 있어 세종시는 정책적 부분과 정치적 영역까지 갖추고 있는 쟁점으로 평가된다.

특히 충청권에 출마한 여권 후보자들은 박 전 대표가 세종시 수정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박 전 대표의 지원이 다른 어떤 선거대책 보다 효과적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그러나 정작 박 전 대표는 이 같은 지원요청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 박 전 대표의 지원 여부 역시 선거판세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오는 23일 전후로 거행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 추모식 역시 이번 지방선거에서 간과할 수 없는 변수이자 표심을 움직일 수 있는 거대한 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후보 등 노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거 광역단체장 후보로 나섬에 따라 서거 1주기 추모식은 이번 선거에서 적잖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노 전 대통령의 추모식이 이번 선거에 얼마만큼 영향력을 발휘할지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고 있지만 여야 간 박빙의 선거전에선 적어도 최종 승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천안함 침몰 사고 역시 이번 선거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의제다.

정부가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선진당은 북한 측의 공격에 따른 것으로 지목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은 확실한 물증이 없는 상황에서 원인을 예단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천안함 사고 원인이 북한의 행위로 판명될 경우 이번 지방선거는 과거 선거에서 나타났던 ‘색깔론’의 재등장이 불가피하고, 천안함 승조원 46명과 98 금양호 선원 9명 등 모두 55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만큼 ‘북풍’이 이번 선거를 지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여야의 공통된 시각이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