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대목살리기' 전력 10만원이상 구매땐 10% 상품권 주기도
18일 업계에 따르면 유통업체들로선 연중 최고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설날 명절대목을 맞아 특수몰이에 나서고 있으나 잇따른 악재로
소비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이번 설 대목 매출이 전년 대비 8∼10%의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에 소비심리를
살리기 위해 현금 경품까지 내걸고 고객몰이에 나서는 백화점이 등장했는가 하면 일부 할인점은 선물세트 구매시 10만원 단위당 10%에 해당되는
상품권과 10+1 행사를 병행할 정도로 안간힘을 쏟고 있다.
백화점 세이는 설을 맞아 구매금액 대비 5% 사은행사를 준비했지만 매출이
신통치 않자 당일 1만원 이상 구매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10만원, 20명에게 5만원씩을 증정하는 현금 경품행사(∼21일)까지
등장시켜 고객들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을 정도다.
또 신세계 이마트 둔산점은 선물세트 구매시 10만원 단위당 10%의 상품권
증정(신선식품 등 일부 품목은 제외)과 10세트 구매시 공짜로 1세트를 더 주는 판촉전략을 병행 실시하며 소비자들의 구매심리 자극에 나서고
있다.
이 밖에 롯데백화점 대전점과 갤러리아백화점 등도 할인점들만의 판촉전략으로 여겨지던 10+1 행사를 본 따 실시하고 있는 등 매출을
높이기 위한 눈물겨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효과는 미약해 시름에 잠겼다.
이에 대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 설 대목에 갖가지
판촉전략이 동원되고 있지만 명절 코앞에서 시행된 접대비 업무관련성 입증 조치 등으로 상품권 및 선물시장은 꽁꽁 얼어붙고 있다"며 "그나마 팔리고
있는 것도 저가형 중심이어서 이번 설 대목은 IMF 이후 최악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