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5개 아닌 2곳서 선정 여론조사
공천 탈락자 주장과 배치 진실공방

<속보>=예산군수 후보 경선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진화에 나선 자유선진당이 여론조사기관 선정과정과 관련해 ‘거짓 해명’ 논란에 휩싸였다. <본보 4월 30일자 13면 보도>

선진당은 지난달 28일 ‘예산군수 후보 공천 의혹 보도에 대한 자유선진당의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예산군수 후보 경선) 여론조사기관은 충남도 공천심사위원회가 선정한 것이 아니라 예비후보자 간의 합의하에 선정된 대표자가 5개 여론조사기관 중 추첨을 통해 1개 여론조사기관을 선정한 것”이라며 “이에 대해 당시 예비후보자들 중 어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앙당 조직국과 충남도당 등에 확인한 결과 이 같은 해명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공식발표와 달리 최승우, 한근철, 황선봉 예산군수 예비후보가 당초 합의한 5개가 아닌 여론조사기관 2개 중에서 한 곳을 뽑았다는 것.

3일 여론조사기관 추첨과정을 참관한 중앙당 조직국 관계자는 “5개 여론조사기관을 가지고 시작을 했지만 먼저 추첨한 후보자들과 3개 여론조사기관 간 협의가 늦어져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군수 후보자들에게 동의를 구한 뒤 남아있던 2개 여론조사기관을 가지고 추첨을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공천에서 탈락한 예비후보들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부분이어서 향후 진실공방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한 예비후보는 “당시 투명한 추첨함에는 쪽지가 2개밖에 없었던 것은 물론 예비후보들에게 동의를 구하는 과정도 전혀 없었다”며 “여론조사기관 추첨을 서둘러 진행하는 인상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황 예비후보도 “공천심사위원회 관계자가 여론조사기관이 2개 밖에 남지 않았다고 얘기해 서둘러 추첨을 했으며 자세한 설명은 들은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황 예비후보가 지난달 30일 ‘선진당 예산군수 후보결정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대전지방법원 홍성지원에 제출함에 따라 예산군수 후보 공천결과를 둘러싼 논란은 법원의 결정에 의해 일단락될 전망이다.

예산=김동근 기자 dk1he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