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 지역 가운데 대전만 유독 아파트값이 최근 상승세로 돌아섰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지역경제 측면에서 보면 대전지역의 발전 가능성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아파트값에 먼저 반영되는 것이므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고려할 때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투기에 따른 가수요가 촉발되어 적정 가격 이상으로 아파트값이 다시 급등한다면 집 없는 서민들에게는 악몽이 재연되는 것이다.

국민은행의 최근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조사'에 따르면 대전지역은 0.2%가 올라 광역시 이상 도시 가운데 유일하게 상승세를 나타냈다. 정부의 10·29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다른 대도시 지역과 마찬가지로 하락세를 보이던 대전의 아파트값이 이처럼 반등하는 것에는, 행정수도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행정수도 이전 가능성이 이전에 비해 높아진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또 4월이면 개통되는 고속전철이 대전을 전국 일일생활권의 중심도시로 만들 것이라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

물론 대전지역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거래 규제를 받는 지역이고, 지속적으로 아파트가 대규모로 공급되고 있기 때문에 10·29 이전과 같은 아파트값 급등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 어느 정도의 아파트값 상승은 위축된 가계의 소비와 기업의 투자를 자극하여 지역경제를 끌어올리는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그럼에도 걱정스러운 것은 행정수도 이전 예정지에 투기꾼들이 몰려들고 각종 불·탈법적인 거래를 일삼으면서 부동산 가격을 몇 배로 올려놓고 있는데, 이것이 다시 대전으로 비화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정부가 규제를 하면 투기자들은 이것을 비껴가는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정부가 이것을 다시 규제하면 투기자들은 또 새로운 기법을 찾아내는 숨바꼭질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필요악이다. 하지만 정보화가 진전되고 시민의식이 성숙되고 있는 바 여기에 정부의 의지와 노력이 더해진다면, 이러한 숨바꼭질은 시차(time-lag)도 짧아지고 대상도 줄어들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