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가 박정현 민주 입당 ‘상징성’ 기대

6·2 지방선거에서 반(反)한나라당 전선 구축을 위해 추진되던 야권연대가 중앙무대에서 불발로 끝난데 반해, 대전지역 야권연대는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면서 ‘새로운 정치 실험’ 결과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대전지역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이 6·2 지방선거 후보자를 연합 공천키로 한 데 이어, 대전의 대표적인 환경운동가인 박정현 전 대전충남 녹색연합 사무처장이 21일 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야4당+시민사회단체’라는 야권연대 체제를 갖췄다.

박 전 처장은 이날 입당식에서 “시민사회진영도 정치 안으로 진입해 다양한 시민사회 의제를 확장하고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저를 보냈다”며 개인이 아닌 시민사회단체 대표 자격으로 민주당에 입당했다는 뜻을 밝혔다.

박 전 처장은 “대전지역 13개 시민단체들이 모인 시민사회연대회의에서 논의되고 결정됐다”며 “그 결정에 따라 입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야4당 측은 박 전 처장의 입당에 대해 정치적 상징성과 실질성에 기대를 보이고 있다.

야당 연대를 넘어 야권 연대로 확장됐다는 상징적 의미와 함께 지역 밑바닥에 퍼져 있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등 보폭이 넓어졌다.

민주당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은 “시민사회진영과의 연대를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물이 박 전 처장의 민주당 입당”이라면서 “심기일전의 각오를 새롭게 해 야4당 연합전선으로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의 연대로 인해 지방선거에 미칠 파급효과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

중앙의 야권연대 불발로 추진동력이 떨어진데다, 여권 및 보수층의 단단한 벽을 넘을 수 있을지 여전히 미지수다.

한나라당의 관계자는 “새로운 지지층이나 유권자들을 규합했다기 보다 기존의 야권세력들이 연대를 이룬 것”이라며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관계자는 “야당은 분명한 지지층이 있고, 시민사회단체는 일반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며 “의미만 있을 뿐, 선거의 흐름을 바꾸거나 판도를 뒤집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