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당경쟁-경쟁정당 표분산 효과 해석 엇갈려

6·2 지방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각 정당들이 일부 기초의원 선거구에 최대 4명까지 복수공천하면서 이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선거 전략적인 측면을 고려해 정당 차원에서 다수의 후보를 배치했다는 등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정작 복수공천을 받은 기초의원 후보들은 “후보자 간 경쟁을 과열시키고, 당선 가능성만 떨어뜨리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충남 서천 나 지역의 경우 한나라당은 3명의 후보를 복수공천했으며, 자유선진당 4명, 민주당 4명 등 무려 11명의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 4명의 기초의원을 뽑는 이 지역 선거에서 4등 안에 들어야 당선된다.

3명의 기초의원을 뽑는 천안 가 선거구에는 한나라당 3명, 민주당 2명, 선진당 2명 등 7명 이상이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결국, 복수공천 지역 기초의원 후보들은 경쟁 정당 후보들은 물론, 같은 당 후보들과의 경쟁에서도 이겨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릴 처지에 놓인 셈이다.

선진당의 A 기초의원 후보는 “같은 당에서 여러 명의 후보들이 공천을 받다 보니 지지층이 분산되고, 선거구 내 지역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후보들과의 싸움도 힘든 상황에서 같은 당 후보들까지 신경 쓰려니 너무 힘들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후보는 “정당이 공천 신청한 후보들에게 모두 공천을 줬다. 알아서 살아 돌아오라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후보들 모두 공멸할 수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각 정당들은 복수 공천에 대해 ‘이유 있는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복수공천은 ‘정당 홍보’는 물론 ‘경쟁 정당의 표 분산’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정당 관계자들과 선거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B 정당 관계자는 “4명을 뽑는 선거구의 경우 각 면(面)에서 4명을 뽑아 기초의원 후보로 복수공천하면, 이들 후보들은 각 면에서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며 “어느 정도 기초의원 후보들의 희생은 있겠지만, 이들의 활약은 기초단체장이나 광역단체장 후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실제 서천 나 지역에 출마한 각 정당 후보들은 선거구 내 특정 면이 아닌 각 면 단위로 배분돼 있다.

복수공천은 경쟁 정당의 표를 분산시키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는 것이 선거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C 정당 관계자는 “특정 지역에서 경쟁 정당의 지지율이 높다고 아예 포기하기 보다는 오히려 복수공천을 해서 경쟁 정당의 표를 분산시키거나 어지럽게 하는 선거 전략이 깔려 있다”고 귀띔했다.

그럼에도 시민사회단체에선 “복수공천은 결국 학과 지연을 내세운 ‘우리 동네 의원 만들기’ 같은 구태가 재연되고 주민 갈등을 부추기는 소지역주의의 병폐로 나타나고 있다”며 “정책 대결은 뒷전인 채 세 결집에 집착하게 되고, 같은 정당의 후보자들 간 차별성마저 없어 유권자들의 혼란만 부추기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