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이슈와 변수 -(2) 청주시장

한나라당 남상우 예비후보와 민주당 한범덕 예비후보가 2강 구도를 이루고 있는 청주시장 선거는 도지사 선거와 마찬가지로 지역 최대현안인 세종시와 청주·청원통합 문제가 가장 큰 이슈다.

민주당은 세종시 수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대 여론을 살려 이 문제를 선거 이슈화할 계획이며, 한 예비후보도 당론과 같이 정부와 여당의 실정을 집중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남 예비후보는 지난해 말 도내 단체장으로는 가장 먼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찬·반 논란보다는 지역실익을 챙겨야 한다"며 찬성입장을 표명하는 등 정부정책에 동조해왔다.

따라서 세종시 문제에 대해 지역정서가 반대 여론으로 치달을 경우 남 예비후보는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 다만 천안함 사태가 선거정국을 지배하는 초대형 이슈로 굳어가고 있어 세종시 문제가 수면으로 떠오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오히려 한 예비후보도 세종시 문제에 대해 선거 이슈화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 당론을 따르면서도 정책선거로 승부를 내겠다는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결국 청주시장 선거의 이슈는 세종시 문제 보다는 청주·청원통합 문제로 집중될 공산이 크다. 청주·청원통합의 당위성에 대해선 양 예비후보 모두 동조하고 있으면서도 앞서 통합 무산에 따른 책임론을 두고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한 예비후보는 통합 무산의 원인을 청주시의 일방적인 추진에 두고 시의 수장이었던 남 예비후보에 대한 압박을, 반면 남 예비후보는 한나라당에 비해 미온적 입장만을 고수해 왔던 민주당을 싸잡아 비난하며 수위를 높여갈 것으로 점쳐진다.

남은 선거기간 동안 각 후보 진영간 ‘고정관념 깨기’도 커다란 과제다.

남 예비후보는 시장 재임기간 동안 “일은 열심히 하는데 인기가 없다"는 말을 줄곧 들어왔다. 체감행정을 펼치겠다며 본인이 직접 최일선에서 발로 뛰는 시정을 선보이며 시민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지만 지시일변도로 추진하면서 시청산하 직원들에게는 적잖은 불만을 사왔기 때문이다.

한 예비후보는 충북도 정무부지사 재임시절 온화한 성품과 탁월한 행정능력으로 직원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웠지만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남 예비후보에 비해 일반시민들에게 상대적으로 지명도가 낮다는게 큰 부담이다.

이밖에 최근 지역정가에 떠도는 한 예비후보 관련 건강이상설의 사실여부도 선거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예비후보측은 기관지가 약해 목이 일반인 보다 잘 쉰다는 점과 한 달 여전 간단한 시술을 받은 사실은 있으나 건강에는 전혀 이상이 없다고 일축하면서도 ‘카더라’식 악성루머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