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민 23% 불과 주택·교육·환경문제로 부정적 반응

신행정수도특별법이 공포됐음에도 불구, 충청지역 주민들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충남권보다 충북지역 주민들의 기대감이 더욱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배재대 신행정수도 이전 연구팀에 따르면 최근 충청권 18세 이상 성인 남녀 8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26%만이 행정수도 이전이 확실히 수행된다고 대답했다.

이번 조사는 배재대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기초학문 육성지원사업 지역연구'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31일까지 조사한 것이다.

응답자 중 23%는 행정수도 이전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38%는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역별로는 대전·충남권보다 충북 주민들이 이전에 대한 신뢰도가 40%를 차지해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 충북권 주민들의 높은 기대감을 반영했다.

이전 찬반 여부에서는 '대전·충청권으로 이전했으면 좋겠다'는 응답이 59%를 차지했으며 이전을 원치 않는다는 응답도 18%나 됐다.

찬반 질문에서도 충북지역 주민들이 68%로 월등히 높았다.

직업별로는 전문직 종사자의 61%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반면 단순 노무직 종사자들은 21%가 반대 의견을 개진해 전문직들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부인 견해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행정수도 이전 찬성 이유로는 '삶의 질 향상이 기대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0%로 가장 높았으며, '질 좋은 행정서비스 기대', '소득증대 기대', '수도권 시민으로서의 자긍심', '부동산값 상승 기대'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로는 35%가 주택문제 심화를 꼽았으며, '교통', '환경', '교육문제의 심화'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 행정수도 이전으로 인한 환경세 납부에 대해서는 34%만이 '낼 수 있다'고 응답했으며, 적정한 월평균 환경세로는 5600원을 꼽았다.

조사를 맡은 김선재 교수는 "이번 조사 결과 행정수도 이전 계획을 확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와 충청지역 주민들에 대한 조직적인 홍보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