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보복" 반발…도당 "전혀 연관시키지 않았다" 반박

한나라당 충북도당의 광역의원 공천 결과를 놓고 '세종시 원안 사수'에 대한 응징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지방선거 공천심사가 본격화되기 전부터 당론에 반기를 든 도의원들의 일탈행동이 공천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이로 인해 일부 공천 탈락자들 사이에서는 세종시 원안 사수를 주장했던 친박계 의원들에 대한 도당의 '정치보복'이라는 반발이 잇따르고 있는 반면 당내 안팎에서는 당론에 수긍하지 않은 정치인에 대한 당연한 조치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번 공천 신청과정에서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 29명 중 불출마 등을 제외하고 21명의 의원이 도당에 공천을 신청했다.

이 중 5명은 시·군 단체장 공천을 신청했고 나머지 16명은 도의회 재입성을 위해 광역의원으로 공천을 요청했다.

도당이 최근 발표한 공천자 확정 결과 신청자 중 도의원 9명이 광역의원 공천을 받았다.

공천에서 배제된 일부 도의원은 세종시 수정안이 당론으로 채택되거나 국회를 통과할 경우 의원직을 사퇴하겠다는 결의서에 서명하는 등 원안 추진에 힘을 보탰다.

공천을 받은 의원 대다수도 친박계로 분류, 세종시 원안 추진에 동참해 공천을 장담할 수 없었지만 단수 후보지역이라는 변수가 작용해 공천이 성사됐다는 분석이다.

도당의 이 같은 세종시 원안 사수에 따른 공천 응징에 대해 낙천자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권광택 도의원은 "충청권의 최대현안인 세종시 문제를 놓고 도당위원장이 수정안에 동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공천에서 배제시켰다"며 "전혀 납득할 수 없는 구시대적 횡포고 독선과 아집에 의한 사천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심흥섭 의원도 "세종시 원안사수를 중앙당 대표에게 직언했기 때문에 공천에서 배제됐다"며 "이번 공천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공심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태영 도당위원장은 이번 공천 과정에서 세종시 문제를 전혀 연관시키지 않고 객관적으로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송 위원장은 "도의원들이 행한 세종시 원안 사수는 개인적인 정치적 소신"이라며 "자신들의 정치 소신까지 공천 심사에 반영할 필요가 있느냐. 세종시 문제는 이번 공천에서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