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인상·추곡수매가 동결등 어려움 가중

유가 인상 등으로 영농비 부담이 늘고 있는 가운데 설상가상으로 농민들에게 지원되는 예산이 삭감되거나 아예 중단돼 농민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정부는 지난 95년부터 기계화 영농을 확대하기 위해 농기계 반값 공급정책을 실시해 오다 예산 부족 등으로 2000년부터 예산지원을 전면 중단했다.

이 때문에 농민들은 고장난 농기계를 수리해 사용하는 등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마을 단위로 농기계를 공동 보관하는 창고는 지난 98년까지만 해도 건립비의 80%를 국고로 지원해 왔으나 2000년부터 절반인 40%로, 2001년부터는 지원은 중단한 채 70% 융자로 전환했다.

건립비의 50%가 지원되는 농가형 저온저장고도 해마다 신청량은 폭주하고 있으나 읍·면 및 작목별로 한정 배정해 농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유가 인상으로 비닐하우스 재배 농가들이 유지비가 적게 드는 지하수를 이용한 수막시설을 선호하고 있으나 지하수 개발비 등이 수출농가에만 지원되고 있다.

농민들은 "농산물 수입 개방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가운데 농촌 품삯 및 유가 인상, 추곡수매가 동결 등으로 부채 상환이 어렵다"며 "황폐화되는 농촌을 살리기 위해서는 각종 정부 지원금 비율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