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 얽힌 공천거래설' 등 소문 무성
한 "확정된 것 없어 … 객관적 평가할 것"

한나라당 충북도당이 청주권 지방의원후보 공천과정에서 특정인의 이해관계 때문에 검증된 후보들을 상당수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실공천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일부지역에서는 공천헌금설이 나도는 등 말들이 많다.

이로인해 각계 인사로 구성된 공천심사위원회의 무용론과 함께 당협위원장들 간 ‘나눠먹기식 공천’이란 비판까지 일고 있다.

8일 한나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조만간 공천심사위원회를 열고 청주권 광역·기초의원 공천 신청자에 대한 자질 검증과 당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후보자를 확정하는 한편 우선자를 선별해 상대적으로 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가'번을 부여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공천 확정을 앞두고 있는 일부 선거구에서는 객관적 자질 검증 없이 개인 이해관계만으로 공천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잡음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해당지역에서는 이 같은 부실공천 뒤에는 공천권을 두고 검은 거래까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3명의 시의원을 뽑는 청주시 라선거구(사직1·2·모충·수곡1·2동)의 경우 실질적인 공천권을 가진 한나라당 윤경식 청주 흥덕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후보의 자질과는 무관하게 개인적 이해관계인의 공천을 사실상 확정했다는 소문이 돌자 해당 후보의 반발은 물론 지역사회 비난여론이 높다.

또한 도당에서 이 선거구에 대해 개정 선거법에 따라 출마를 피력한 여성 후보에게 우선권을 부여키로 하면서 후보의 자질 여부와 상관없이 최종 공천자가 확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윤 위원장은 이밖에도 그동안 지방의원을 역임하면서 의정활동에 충실하지 않은 채 개인사업에 열중하는 가 하면 탈·불법적인 영업행위를 해 오다 적발된 전력이 있는 특정 후보를 공천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사실여부가 주목된다.

반면 윤 위원장의 지역구로 공천을 신청한 한 현역 시의원은 상임위원장 역임과 함께 의원발의 조례 16건, 시정질문 7회, 5분 자유발언 4회 등 뛰어난 의정활동을 펼쳐 민간단체가 부여하는 '우수의원'에 수차례 선정되는 등 그 자질을 이미 인정받았음에도 공천조차 받지 못할 것으로 알려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 고위 공직자는 "개인적 이해관계로 자질이 부족한 후보가 공천을 받아 당선되면 시의원으로서 감시와 견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며 "당협위원장으로서 주민이 필요로하는 검증된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것은 주민을 배신하는 행위로 선거결과에서 냉혹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미래연대와의 통합 문제 등으로 면접만 마무리 됐을 뿐 아직까지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조만간 공심위가 열리면 위원들이 객관적으로 평가할 것이고, 절대 당협위원장에 의해 좌지우지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