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곳곳 일정 확정 인맥동원·당원확보 안간힘 일부 후보캠프간 충돌·잡음

여야 각 정당이 6·2 지방선거에 출마할 기초단체장 후보자 경선 지역을 속속 확정하고 있는 가운데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후보군들의 신경전도 가열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여야 각 당이 경선 방식을 직접 투표와 여론조사를 혼합해 진행하기로 결정하면서 당원 확보를 위한 조직 확장과 인지도 높이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과정에서 후보 캠프 간 치열한 경쟁으로 곳곳에서 충돌과 잡음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29일 현재까지 대전·충남지역에서 후보자 공천을 위한 경선이 확정되거나 예상되는 지역은 한나라당의 경우 대전 서구청장, 충남 계룡시장, 홍성군수 등이다.

민주당은 대전 대덕구청장과 충남 천안시장, 자유선진당에선 대전 서구청장과 충남 아산시장 등이다. 경선은 대부분 내달 10일~13일 경에 진행될 예정이다.

◆전화기를 사수해라

대전에 사는 A 씨(42)는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내달 1일부터 4일까지 혹시 집을 비울 경우 집 전화를 휴대폰으로 착신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이어 선진당에서 실시하는 여론조사 기관에서 전화가 오면 ○○○ 후보를 지지해 달라는 부탁도 잊지 않았다.

선진당은 내달 1일부터 4일까지 대전지역 유권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서구청장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경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경선에 참여한 후보 캠프에선 모든 인맥을 동원해 여론조사에 응답할 수 있는 ‘전화기’를 확보하는 한편, 지지를 당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사정은 내달 10일 경선을 치르는 한나라당 대전 서구청장 후보 캠프에서도 마찬가지다. 경선에 여론조사 결과가 20%나 반영되다 보니 사실상 당락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직 강화에도 안간힘

경선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당원 확보 전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여론조사와 함께 당원의 직접 투표로 경선이 치르다 보니, 당원 한 명이 곧 ‘한 표’인 셈이다. 때문에 각 후보 캠프에선 ‘당원 이삭줍기’를 벌이는 한편, 물 밑으로 ‘조직 빼오기’가 벌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각 캠프의 신경은 날카로워진 상태다.

이 과정에서 후보 캠프 간의 다툼도 일고 있다. 이런 후보자들의 애타는 심정을 파고드는 브로커들도 고개를 들고 있다. 충남에서 기초단체장에 출마해 경선을 준비 중인 B 후보는 최근 지역에서 활동 중인 정치인 C 씨에게 은밀한 접촉을 받았다. C 씨는 “1000여 명의 당원을 지원해 줄 테니 경선에서 이기면 신경을 써 달라”는 제안을 받았지만, 이를 거부했다.

후보 간의 불공정 시비도 일고 있다. 선진당의 일부 당협위원장이 위원장직을 유지한 채 기초단체장 출마를 선언하고 경선을 준비하는 것에 대해 상대 후보들이 공정한 경선이 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