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박의원 출마 검토… 충남지사 후보 경선 룰 신경전 예고
친박-친이계 격돌 흥행 구도 가시화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천안을)이 충남도지사 출마를 빠르면 이달 중으로 선언할 것으로 알려져 선진당충남지사 후보 경선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의원 측은 28일 충청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충남도지사 출마를 검토 중으로 (이달 중)출마 선언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 측은 출마 선언을 한 뒤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의 경선 수용 여부를 밝힐 것으로 전해져 경선 규칙 등 양측의 조율이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충남도당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출마 선언을 전후해 도당 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경선을 할 경우 당내 기반을 가진 후보에게 유리한 ‘당원 경선’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이 전 장관은 ‘현역의원 배제 원칙’을 강조하며 박 의원의 출마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데 공정한 경선을 위해 방송토론, 여론조사 등의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 공심위도 박 의원이 도지사 출마 선언을 하면 경선 방식 등을 놓고 본격적인 논의에 돌입할 예정으로 모든 경선 방식을 열어 놓은 상황이다.

박 의원이 도지사 경선에 나설 경우 원내 인사인 박 의원과 원외 인사인 이 전 장관이 맞부딪치는 ‘원내외 경선’이 가시화 되며,‘친박(박상돈)-친이(이태복)’의 흥미로운 구도가 완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당 관계자는 “충남도지사 경선이 이뤄지면 당 입장에선 흥행성공이 보장될 것으로 본다. 지방선거를앞두고 선진당에 대한 관심이 집중 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