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이런 후보를 선출하자

6·2지방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 왔다.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은 이미 표밭을 누비고 있으며 여야 주요 정당들은 공천작업에 돌입하면서 선거전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지방살림을 꾸려나갈 일꾼을 뽑는 선거의 목적과 달리 △세종시 수정 △4대강 정비사업 등 정부 정책을 둘러싼 여야간 정쟁으로 변질돼 가는 형국이다. 자칫 지방일꾼을 뽑기보다는 포퓰리즘에 의해 단체장과 지방의원 등을 선택할 우려가 높다. 이에 따라 본보는 29일부터 유권자의 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이런 후보를 선출하자’ △‘이런 후보는 안 된다’라는 기획란을 신설해 보도한다. <편집자>

청주시의회 재선에 도전하는 A모 의원은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은 물론 집행부 공무원들이 인정하는 의정능력의 소유자다. 한 생보사의 노조위원장 출신으로 강성 이미지를 달고 의회입성을 한 선입견과 달리 초반부터 그의 의정활동은 주목을 받았다.

초선 의원에 걸맞지 않게 행정을 꿰뚫는 시정질의와 상임위 활동, 철저한 예산심의는 집행부 공무원들을 놀라게 했다. 시 의회와 집행부간 자질과 이해부족으로 충돌하는 현안이나 갈등을 해결하는 데도 항상 중심에 섰다.

민선 단체장으로서 특정집단이나 지역주민의 요구로 무분별하게 소요되는 혈세낭비에 제동을 거는 데는 단연 선두에 섰다.

A 의원은 재임기간 중 3세대가 함께 사는 가족에게 월 5만 원의 수당을 지급토록하는 ‘효도수당’ 조례 등을 발의했다. 이처럼 지역구에 연연하지 않는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후반기 의회에서는 상임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향후 정치적 발전 가능성을 입증시켜 주었다.

자신에게도 엄격했다.

집행부를 감시 견제하는 권한을 가진 영향력 있는 의원으로서 ‘당근 유혹’과 ‘이권개입’ 논란에서 자유롭게 하기 위해 지방의원 입문 전 운영해온 자영업도 폐업했다. 그의 재입성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주시 한 간부 공무원은 “그동안 많은 시의원들을 접해보았으나 A 의원처럼 능력을 갖추면서 오만하지 않고 정제되고 품격있는 의정활동을 하는 의원은 보기 힘들었다”며 “지방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와 동시에 대안을 제시하며 함께 굴러가야 지역이 발전할 수 있는데, 그 중심에 A 의원 같은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