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이다” 비판 vs “공천경쟁 최소화 위해 선택”

'정우택 사단'에서 출가해 이번 지방선거에 뛰어든 부단체장 등 전직 공무원들이 새로운 '관모'를 착용할 수 있을지, 이들의 성공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들은 자신의 고향에서 부단체장이나 도청 고위직을 역임하며 정 지사의 '은덕(?)'을 입었지만 일부는 민주당에 입당, 출사표를 던지는 등 외도로 돌아서 일선 공무원들 사이에서 곱지 않은 시선이 일고 있다.

민주당 후보로 단체장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후보군은 충주시장 예비후보인 우건도 전 충주부시장과 단양군수 출마 예정인 유한우 전 단양부군수, 음성군수 출마를 선언한 김전호 전 단양부군수 등이다.

여기에 청원군수 출마를 선언하고 지난 18일 민주당에 정식 입당한 이종윤 전 청원부군수로 압축되고 있다.

이 전 부군수는 도청 바이오사업과장으로 재직할 당시 정 지사를 측근에서 보좌하며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유치를 이끌어내 정 지사의 신망이 두터웠다.

정 지사는 이 같은 공을 무시하지 않고 부단체장으로 임명하며 서로 간 의리를 지켰다.

하지만 이 전 부군수는 민주당으로 입당하면서 이시종 의원의 당선에 앞장서며 정 지사와 정치적 적으로 돌아섰다.

우 전 부시장은 고향에서 공직생활을 마감할 수 있도록 도와 준 정 지사의 배려에 반해 민주당에 입당, 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충주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길 당시 우 전 부시장은 정 지사와 김호복 충주시장 사이에서 단체장 출마를 하지 않겠다는 묵시적 약속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경쟁당인 민주당에서 출사표를 던졌다.

류 전 부군수는 단양부군수 시절 정 지사의 배려와 김동성 단양군수의 추천으로 복지여성국장으로 승진하는 혜택을 받았지만 정 지사와 당적이 다른 민주당에 입당해 불편한 관계를 형성하게 됐다.

음성군수 출마를 선언한 김 전 부군수도 정 지사의 관심으로 '부군수 타이틀'을 얻게 됐지만 민주당에 자리를 잡아 지사와의 인연을 끊게 됐다.

일선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이들의 정치적 행보에 '충성'을 보인 인사권자에 대한 배신이라는 비판적 목소리가 분분하지만 정가에서는 공천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동정도 적지 않다.

반면 정 지사와 한배를 탔던 옥천군수 출마 예정인 김정수 전 농정국장과 보은군수 출마를 선언한 김수백 전 보은부군수는 한나라당에서 출사표를 던져 이들과 비교 대상에 오르고 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