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후보 눈치 전면 나서길 꺼려 선거일·농번기 겹쳐 어려움 호소

오는 6월 2일 동시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이 선거운동원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청양군의 경우 이번 6·2지방선거에서 법이 허용한 선거운동원(사무원) 수는 후보 당 도지사선거 10명, 군수 35명, 도의원 10명, 군의원 8명, 교육감 10명, 교육의원 5명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며, 사무장 1명과 회계책임자 1명을 별도로 둘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각 선거마다 3명에서 10여명이 출마한다고 볼때 선거운동원 수는 어림잡아 300~400여 명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각 후보진영에서는 온갖 아이디어를 짜내 운동원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후보 간 경쟁이 워낙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어 운동원들이 상대의 눈치를 보느라 선뜻 응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선거에 출마할 후보자들에 따르면 “선거운동원들에게는 선거기간 중 1일 7만 원의 일당을 주고 있지만 상대후보를 의식, 전면에 나서기를 꺼리는 데다 선거사무원으로 활동할만한 사람들은 대부분 요양보호사, 선거감시원, 공공근로, 희망근로 등으로 빠져나가 사람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군의원에 출마하는 한 후보는 “2~3개월 전부터 가까운 지인들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원으로 일해 줄 것을 사정했지만 대부분 뒤에서 도와줄 수는 있지만 전면에 나서기는 곤란하다는 답변만을 들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다른 후보 이 모씨는 “선거일이 농번기와 겹쳐 운동원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며 “운동원 확보가 어려우면 가족과 친척들을 동원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 같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지역에서 활동력을 인정받고 있는 주민들도 어려움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주민 이 모씨에 따르면 “3~4명의 후보로부터 선거운동원으로 참여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있다”며 “좁은 지역에서 서로 잘 아는 사이에 특정후보의 선거운동원으로 참여하기는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청양=이진우 기자 ljw@ 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