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합·후보단일화 등 모색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지역 야5당의 대전지역 공동연합전선이 형성됐다.

현 정권과 한나라당에 맞서 지방선거를 공동 승리하겠다는 공동 목표 아래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이 연합 후보와 정책 연합을 추진키로 합의한 것.

대전지역 야5당은 11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6·2 지방선거에서 현 정부와 한나라당의 일방적 국정운영을 저지하고 지난 4년 간 한나라당과 지방토착수구세력에 의해 파행운영된 대전시의회와 대전시의 지방자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야5당은 선거연합과 공동선거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지역 야5당은 이에 따라 중앙당에서 합의한 5당 합의문을 기준으로 지방선거에서선거연합과 공동선거를 추진하며,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등에서 후보단일화 등의 협상에 나설 기구를 구성·운용할 예정이다.

또 각 당의 정책담당자들로 정책연합을 추진하며, 대전지역 시민사회노동 진영이 합의문에 따른 협상과 야5당의 공동선거에 참여해 달라고 제안했다.

공동선거 협상을 이달 20일까지 완료하되, 경쟁지역의 야권 연합후보는 4월 5일까지 마치기로 했다.

민주당 박범계 대전시당 위원장은 “기득권에 연연하지 않고 많은 양보를 할 생각이며, 이번 야5당 선거공조가 파괴력이 큰 만큼 선거에서 좋은 결실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5당 연대의 순조로운 운영을 위해선 해결해야 할 숙제도 만만찮아 보인다.

대전시장 선거의 경우 민주당에선 김원웅·선병렬 전 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이며, 진보신당에선 김윤기 사무처장이 시장 후보로 나서기로 최종 확정된 상태다.

또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선거도 각 정당에서 후보군을 이미 정해 놓은 선거구가 있어 이들을 교통정리하는 문제도 쉽지 않아 보인다.

타 정당에 비해 인재풀이 많은 민주당의 양보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선거연합은 출발부터 삐걱거릴 공산이 크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