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 이슈 포인트]표심위해 공약남발 우려

? ?
?
? ?
?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문제가 6·2 지방선거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 선거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전시가 지난달로 예정됐던 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 등 건설 계획 발표를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하면서 이를 둘러싼 각 정당 후보군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초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운행 기종으로 신형 노면전차 트램과 모노레일을, 노선안은 3~5개를 2월 하순 내놓을 방침이었다.

하지만 발표를 앞두고 입장을 바꿔 “국가철도망도 봐야한다”며 노선안 발표를 올 하반기 이후로 잠정 연기했다.

시 관계자는 “철도망의 효율화를 위해 도시철도 혜택지역이 늘어야하는 사업이므로 국철과 연계할 수밖에 없다”며 발표 연기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경쟁 후보 측에선 “대전시가 선거를 의식해 논란이 예상되는 중요 정책 결정을 미뤘다”는 비난과 함께 후보별로 “최적의 대안”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 구간을 정책 공약에 앞 다퉈 담고 있다.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예비후보 측은 2일 2호선 노선과 관련 “대덕구(신탄진~회덕~대화~중리~송촌)-동구(대전복합터미널~우송대~대동)-중구 대흥동-서구(원내~관저~정림~도마) 등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대전의 동·서 방향으로 건설된 1호선과 맞물려 남·북 방향으로 2호선을 건설해 X축을 형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대덕구 신탄진과 동구 일부 지역, 서구 관저지역 등 대전의 교통 소외 지역을 2호선이 대부분 경유토록 노선을 배치했다.

염 후보 측은 “도시철도의 시민편리성, 효율성, 경제성 측면을 고려해 교통소외 지역의 발전과 원도심 활성화, 지역균형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김원웅 대전시장 예비후보 측은 ‘신탄진~시청~관저동’을 잇는 2호선 노선을 주장하고 있다.

김 후보 측은 “도시철도 2호선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2007년 노무현 정부 당시 정부가 확정·고시한 신탄진~시청~관저동 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염 후보 측의 노선안과 비교해 1호선과 X축으로 건설해야 한다는 부분은 일치하지만 김 후보 측의 안은 동구 및 중구 일부 지역이 빠져 있다. 결국 이 같은 미묘한 차이는 표심을 끌어들이기 후보 간 선거 과열은 물론, 후보들의 ‘공약(空約)’ 남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 노선 결정은 대전의 백년대계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대전시가 노선 결정을 선거 이후로 미룬 것은 결국 선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든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후보들은 선거에서 표를 얻기 위해 정확한 판단이나 근거 없이 지켜지 못할 약속을 남발할 수 있다”며 “선거 기간 중의 혼란은 물론, 후보가 당선된 이후 그 약속을 지켜내지 못 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한편 민주당 선병렬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신교통시스템과 급행버스체계로 대전의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구체적인 입장은 금명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