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비리·권력비리’ 지역정가 이슈 부상
대전·충청 정치인 내사설·흑색선전 난무

토착비리 및 권력형비리 척결이 현 정권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지역정가도 사정기관의 ‘칼날’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

6·2 지방선거가 석달 앞으로 바싹 다가온 가운데 “내사를 받고 있다”는 소문만 돌아도 당락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대전·충남 지역정가엔 일부 현직 정치인들의 ‘사정기관 내사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내사설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3일 국무회의에서 “출범 3년차를 맞아 토착비리를 척결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달라”며 사실상 검찰과 경찰 등 사정기관에 대한 총동원령을 내리면서 더욱 무성해지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3·4면

이 대통령은 이날 “우리 사회의 비리가 지속되는 한 선진일류국가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도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단호한 의지를 내비쳤다.

검찰 또한 선거운동 기간 엄정한 사정수사를 지속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 동안 일각에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검찰이 정치적 논란에 휘말리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사정수사를 늦출 것이란 관측을 내놨지만 19일 열린 전국특수부장회의에서 이러한 가능성은 차단됐다.

전국 18개 지검의 특수부장과 특수전담 부장검사들은 이날 토착비리 및 권력형비리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이처럼 대통령과 사정기관의 의지가 반영된듯 최근 대전·충남 지역정가엔 정치인들의 내사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 현직 기초단체장인 A 씨의 경우 얼마전 정보기관으로부터 뒷조사를 당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일부에선 어느정도 혐의가 포착됐고, 결국 A 씨가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못할 것이란 확인되지 않은 소문까지 공공연히 떠도는 상황이다.

최근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충남지역 현직 단체장 B 씨도 사정기관의 내사로 인한 불가피한 ‘낙마’였다는 소문에 시달리고 있다.

“건강 등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선택”이라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사정기관의 내사과정에서 일부 정황이 포착돼 이에 대한 혐의를 벗는 차원에서 선거를 포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충남지역 기초의원인 C 씨는 금품수수혐의로 실제 지난 24일 경찰로부터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당했다. C씨는 혐의를 전면부인하고 있지만 경찰은 시행사로부터 13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구속영장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정권의 비리척결 의지와 맞물려 정치인들의 내사설이 잇따르면서 ‘흑색선전’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표출되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선거가 다가올수록 경쟁후보를 끌어내리기 위한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봇물을 이루게 된다”며 “정권의 ‘표적 사정설’까지 떠도는 상황인 만큼 사실여부가 최종 규명되기 전까진 이를 선거에 악용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