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병원·보건소 혐의입증에 수사력집중
복지부에 협조 요청 충청권 관련자들 줄소환

대전·충남·북 의료계 리베이트 파문과 관련, 경찰이 공직자 신분인 공중보건의들의 비위사실 여부를 캐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과 지역 의료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대전 경찰은 K 제약사의 지역 의료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혐의 선상에 오른 관련자들을 줄소환하는 등 고강도 조사를 벌이며 실체 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찰은 이를 위해 지난 주 충남지역 모 보건소 관계자를 시작으로 대전·충남·북 일반 병·의원, 보건소, 보건의료원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2주째 이어가고 있다.

경찰은 소환조사를 마치는 대로 제약회사 관계자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리베이트를 요구하거나 받은 금품 또는 향응의 규모가 큰 의사에 대해서는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경찰은 특히 국·공립 병원과 보건소, 보건의료원 등에 대한 혐의 입증에 수사력을 정조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자 신분인 이들이 관행적으로 금품수수와 향응 접대가 이뤄진 경우라면 공직자 토착비리로 간주하고, 이 가운데 수뢰 규모가 크거나 뇌물을 적극 요구한 의사에 대해서는 구속 수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최근 보건복지부에 대전과 충남·북 공중보건의 현황에 대한 수사협조를 요청, 보건복지부가 지난 2006년부터 2009년 9월까지 지역에 연고를 둔 공중보건의 명단 등을 경찰에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일부 의료계 인사들에 대해선 리베이트 물증을 어느 정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무원 신분인 공중보건의 등은 금고형 이상의 판결이 나오면 공중보건의 자격이 박탈되고 군복무 기록도 무효화돼 공익근무요원 등으로 재복무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경찰은 또 사립대학 병원 소속 의사들에 대해서도 노골적으로 뇌물을 요구한 경우 배임수재 혐의를 적용해 형사입건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국민건강을 볼모로 한 의료계의 부적절한 리베이트 관행을 엄단하는데 경찰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소환 대상 인원 등이 방대해 오는 4월 초순께 수사결과가 매듭지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이석·권순재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