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국회정보위, ‘국정원 선거개입 공방’

국가정보원의 현안보고를 듣기 위해 14일 열린국희 정보위에서는 국정원 부산시지부장이 최근 발송한 편지의 사전선거운동 여부를놓고 공방이 벌어 졌다.

임동원(淋東源) 국정원장 취임후 상견례를겸해 열린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국정원 이모 부산시지부장이 지난 4일 부산지역 유지들에게 현정권을 찬양하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한 것은 국정원의 명백한 정치개입이며 사전선거운동」이라며 공세를 취했다.

박관용(朴寬用)의원등은 「이씨가 부산지역 각계인사들에게 편지를 보낸 것은 4·13 총선을 겨냥해 현 정권에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국정원법과 선거법 위반」이라며 이씨의 출석과 즉각적인 파면을 촉구했다.

그러나 김안영(金仁泳) 정보위원장 등 여당의원등 「개인적인 신년인사 편지를 정치개입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당리당략적 공세」라고 반박했으며 이 과정에서 야당의원들이 거칠게 항의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임동원 원장은 이지부장에 대한감찰조사가 진행중이라고 밝힌 뒤」 정치개입이라고 주장할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교훈으로 삼겠다」면서 「앞으로 정치개입 문제는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임 원장은 특히 「4월 총선에서 국정원이 엄정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야당의원들의 요구에 대해 「민심동향이나 선거관련.동향보고는 하지 않고 있다」 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이어 최근 러시아에서 중국으로 넘겨졌던 탈북주민 7명이 북한으로 송환된데 대해 정부의 안일한 대처를 질타하는 등 외교안보팀 교체에 따른 향후 대북정책에 대해서도 질의했다.【聯合】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