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사정지구 토지구획사업 주민 반발

감보율 50% 육박 하향조정 요구

대전시 중구 사정동 사정지구 토지구획정리사업을 돌러싸고 사업주체인 중구청과 지역 주민돌이 마찰을 빚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사업지구내 가로망 계획과 관련 동일 지구내 모업체에 유리하게 결정된 의혹도 있다며 지난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구챙을항의방문 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사업추진에 어러움을 겪고 있다.

13일 중구청에 따르면 2003년 완공을 목표로 지난 95년부터 180억원을 들여 사정지구 28만9천530㎡에 대한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펴고 있으나 주민들이 감보율(토지 소유주가 공공용지와 사업비 확보 등을 위해 내놓아야 하는 토지의 비율)하향조정과 도로 직선화를 통한 사업비 최소화 등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이 지구를 지나는 도로를 직선화 할 경우 사업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데도 굳이 곡선으로 설계하는 바람에 감보율이 상승하고 사업비도 증가하게 됐다」며「지구내대로 3-14호선을 당초 계획대로 직선화해 달라」 고 요구했다.

주민들은「이 지구내의 가로망 계획이 주민들의 피해는 아랑곳 않은채 지구내에 위치한 D건설 토지 이용도를 고려해 결정했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고 밝히고「이 지구의 평균 감보율이 48.5%인 만큼 하향 조정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이 사업은 낙후지역 개발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 이라며 「주민들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金石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