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오잘란 사형 유보”

터키, 對유럽관계 고려 인권재판소 요구 수용

【앙카라AFP聯合】터키 정부는 12일 반역 등 혐의로 사형이 확정된 쿠르드 반군 지도자 압둘라 오잘란에 대한 사형집행을 당분간 유보키로 했다고 뷜렌트 에제비트 총리가 밝혔다.

터키 정부의 이같은 결정은 유럽인권재판소(ECHR)의 요구에 따른것으로 이에앞서 터키 좌우 연정은 오잘란 사형집행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7시간 동안 회의를 열었다.

ECHR은 지난해 11월 말 오잘란이 터키 정부를 제소한 사건에 대한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 그의 사형집행을 유보해줄 것을 터키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에제비트 총리는 ECHR가 오잘란의 제소에 대한 검토를 마칠 때까지 그의 형집행을 유보하는데 극우정당인?민족주의행동당(MHP)도 동의했다고 회의 결과를 설명했다.

에제비트 총리는 또 유럽연합(EU)의 오잘란 사형중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터키-유럽 관계가 크게 훼손될 것이고 터키의 EU 가입도 불투명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테러단체(쿠르드노동당)나 그 지지자들이 이번 결정을 터키 국익에 위배되는 방향으로 이용할 경우 오잘란에 대한 사형집행 유보는 중단되고 즉각집행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마시모 달레마 이탈리아 총리는「아주 만족스러운 조치」라며「터키의 이같은 선택은 민주적 원칙들의 발전사항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즉각 환영의사를 밝혔다.

람베르토 디니 이탈리아 외무장관도「이같은 곁정은 터키가 사형제 폐지를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터키는 그동안 오잘란의 처형문제를 둘러싸고 국민 여론이 찬반으로 대립된 가운데 에제비트 총리가 이끄는 연정 내부에서 조차 의견이 엇갈려 연정붕괴 위기를 맞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