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호남고속철 분기점·노선유치 힘겨루기

최종 결정 2004년이후 연기…대전·충남·북 최대 이슈 등장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및 노선결정이 오는 2004년 이후로 미뤄짐에 따라 이를 둘러싼 대전,충남·북등 지방자치단체 및 각 단체간 힘겨루기 양상이 치열해질 조짐이다.

정부는 최근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및 노선과 관련 결정된 정부 방침은 없으며 실시설계 용역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2004년 이후에 확정짓겠다는 내용을 건설교통부 장관 명의로 발표했다. 정부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지난해 12월 관보에 호남고속철도 분기점을 천안으로 표기한 것을 사실상 번복한 것이다.

?이같은 건교부 발표에 따라 대전을 비롯한 충남·북등 자치단체 및 개발위등 단체들은 호남고속철도 분기점과 노선을 자기지역에 유리한 방향으로 유치하기위해 논리개발에 나서는가하면 정치권등을 통한 대정부 로비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대전시의 경우 오송-대전-논산을 연결하는 대전권 통과노선은 충북선과 연계돼 대전권, 청주등 충북권, 강원권의 인구가 이용할 수 있어 천안-공주-논산 노선에 비해 효율성이 매우크며 기존 경부고속철도와의 노선 공유로 3천500억원의 예산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등을 집중 부각시키기로 했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이미 정부측에 전달했으며 대전개발위원회등 대전지역 각단체도 조만간 모임을 갖고 호남고속철도의 대전통과를 위한 범시민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충북도는 오송역 설치가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인식아래 지방의원들이 집단탈당하고 자치단체장들도 정부정책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등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에반해 충남도는 호남고속철도는 천안-공주-논산을 연결하는 직결 노선으로 건설돼야 고속철로써 제역할을 기대 할수있으며 백제권개발 및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도 분기점은 천안이 돼야한다는 논리를 펴고있다.

이같이 호남고속철도 분기점 및 노선을 둘러싸고 3개 지방자치단체가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면서 앞으로 이문제가 대전, 충청권 최대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李元容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