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美-中‘인권 논란’재연

법륜공·티베트 정책 싸고 ‘비방전’

【워싱턴AP聯合】미국이 최근 법륜공(法輪功) 제재, 티베트 불교지도자 망명 등을 계기로 중국의 인권문제를 유엔 인권위원회의에 상정하려하자 중국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한동안 잠잠했던 양국간의 인권 논란이 재연됐다.

제임스 루빈 미 국무부 대변인은 11일 중국이 최근 법륜공 수련자들에 대한 탄압을 벌이고 언론과 인터넷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등 정치적 반대세력에 대한 억압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루빈은 또 중국이 등록되지않은 소수종교와 소수민족에 대한 정치적 종교적 박해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그 예로 티베트에 대한 중국의 정책을 들었다.

루빈 대변인은?『중국이?이미 서명한 인권과 정치적인 자유에 대한 국제 규정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이같은 입장은 의회가 중국의 WTO가입을 허용하더라도 행정부는 지속적으로 중국의 인권 탄압을 견제를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성명을 들은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의 유슈닝대변인은 『인권이란 미명아래 중국의 내정에 간섭을 하려는 미국의 의도를 강력히 반대한다』며 크게 반발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과거에도 8차례에 걸쳐 유엔을 통해 중국의 인권문제를 거론하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지적하고 이번에도 그같은 시도는 성공할?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