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이슈 포인트]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이 6·2 지방선거 대전시장 선거의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대전시가 최근 민간공모 형식으로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착수하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는 등 지방선거 핵심 정책 이슈로 대두하는 양상이다.

◆재창조 개요

시는 엑스포과학공원을 문화산업구역 13만 2232㎡, 과학공원구역 32만 9062㎡, 복합개발구역 9만 9174㎡로 나눠 개발한다. 이 중 전체 면적 17.7%에 해당하는 복합개발구역은 민간에 매각해 아파트·호텔·백화점 등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1조 3000억 원이 소요된다. 민간사업자 공모는 6월 16일까지이며, 1주일 정도 평가기간을 거친 후 민간사업자가 선정된다.

◆치적쌓기

시의 과학공원 재창조 계획이 공개된 직후 야당 측 시장 후보군은 일제히 “박성효 대전시장의 치적쌓기용”이라며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선병렬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공익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과학도시의 자존심을 극소수 부자들의 정원으로 전락시키는 발상”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염홍철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과학공원 부지를 민간에 매각하려는 공모를 강행하려는 행태에 다른 의도가 있는지 의혹을 품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를 의식한 한탕주의식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시장 후보군은 사업 추진 시기에 대해서도 문제 삼고 있다.

민주당 김원웅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박 시장은 4년 임기 내내 과학공원을 방치해 오다가, 갑자기 재창조 계획을 서두르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서 “공모 마감이 6월 16일이라는 점을 볼 때 현 시장의 임기 안에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속셈으로 보인다”며 특혜 시비까지 거론하고 있다.

◆박시장 측, 흠집내기 중단해야

야당 시장 후보군의 비난에 박 시장 측은 “현직 흔들기에 불과하다”며 일축했다.

치적 쌓기 논란에 대해선 “2년간 준비해 온 역점추진 사업으로 선거 이후로 연기하면 시정 공백이 초래될 수 있다”며 “과학공원 문제를 방치한다면 상대 후보들은 오히려 예민한 사안을 피해간다는 비난을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의 민자 공모 추진 배경과 관련해선 “재창조 사업을 위해 대규모 재원이 필요하지만 국·시비 투입의 현실적 한계가 있다”며 “토지매각은 민관합동 PF공모방식을 위한 출자 방안으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의 한 측근은 “염홍철 후보가 시장 재임 시절 해결하지 못했던 과학공원 문제를 박 시장이 해법을 찾아낸 것”이라며 “다른 후보들 역시 과학공원 활성화에 대한 대안은 내놓지 못한 채 비난만 하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논쟁은 뜨거워질 듯

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관한 후보 간 논쟁은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더욱 가열될 분위기다. 시장 후보들이 과학공원에 대한 각자의 구상을 주요 공약에 담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공방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시의 과학공원 재창조 사업에 각종 의문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더욱 우려되는 점은 시민의 재산인 과학공원과 직결된 문제가 선거 정치 공방으로 흐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