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시민의 힘에 정치권 ‘덜덜’

시민단체 유권자 심판운동

참여연대등 50여곳 참여 공천기준등 제시

공천반대와 낙선운동을 추진중인 시민단체 100여개가 「총선 시민연대」라는「거함」의 출범을 예고. 시민사회와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을 촉발시키고 있다.

시민연대는 특히 일반 사회와 정치,법조,교육,환경,언론,학술,여성,예술등 각 분야 선발단체를 총망라, 전문성에 바탕한 직접적인 선거개입을 모색함으로써 유권자 심판운동의 새 모형을 창출할 전망이다.

9일 현재 이 연대틀에 참여키로 결정한 단체는 참여연대,환경운동연합,녹색연합,교육관계법대책위,언론개혁시민연대,민족예술인총연합,여성단체연합,납세자연합회,학술단체협의회 등 50여개로 무시못할「시민의 힘」이 될 것 임을 예고했다.

시민연대는 일단 「불법」논란을 야기할 「낙선운동」에 앞서 「공천감시운동」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전문가들의 법리 검토결과 「적어도 이 운동만큼은 합법적」이라는 판단을 한듯하다.

이에따라 산발적인 의정평가 자료공개와 불법,부정선거 감시 등 과거의 간접개입 방식에서 벗어나 계획적인 공천기준 제시와 공천부적합 인사 리스트 공개 등다양한 직접 개입 방식을 택해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이는 유권자의 현명한 판단을 온전히 돕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의정활동 자료 제시와 함께 활동주체를 기명 공개하는 게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시민연대측은 밝혔다.

따라서 공천 부적합 명단은 현역의원만을 대상으로 작성된다.시민연대는 또 「2차 관찰자」 입장에 선 불법,부정선거 감시보다는 「1차 주권자」로서의 시민을 선거공간에 바로 세우는 것만이 새정치 구현의 지름길이라는 판단아래 공천기준 마련을 위한 각종 여론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연대가 고려중인 공천 부적합 대상은 우선 의정 태만과 전문성 결여가 의심되는 「무능」의원.수뢰사건 등에 연루됐던 「부패」의원.각종 민생개혁법안 처리에 걸림돌이 됐던 「반개혁」 의원 등으로 요약된다.【聯合】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