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美 장기호황 이끈‘경제대통령’

4연임 앨런 그린스펀 FRB의장

【워싱턴聯合】빌 클린턴 미국 대통령이 4일 연임을 발표한 앨런 그린스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장(73사진)은「경제 대통령」으로 불리며·미국의 경제 정책을 이끌어온 인물.그린스펀 의장은 지난 87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대통령에 의해 폴 볼커 의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이래 조지 부시 전 대통령과 클린턴 행정부를 거치며 4연임을 기록하게 됐다.

미국이 사상 최고의 경제 호황을 유지하고 있는 데에는 클린턴 대통령의 지도력이 한 몫 했다는점도 간과할 수 없지만 핵심에는 바로 그린스펀 의장이 있었다는것이 일반적인 평가다.FRB 의장 임명 당시인 지난 87년 주가가 하루에만 22%나?폭락하는 등 세계경제가 붕괴의 나락으로 떨어질 조짐이 보이던 위기의 상황에서 미국을 건져 낸 이후로 월가메서는 신화적인 존재로 추앙받고 있으여 미 정가에서도 드물게 민주당과 공화당의 호강을 동시에 받고 있다.

클린턴 대통령의 4연임 발표에 양당이 우호적인 발언을 내 놓은 것은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그린스펀은 뉴욕대를 나와 동업자와 함께 금융 자문사업에 뛰어들기도 했지만 지난 68년 리처드닉슨 전(前) 대통령의 선거운동에 경제 자문역을 맡아 정·재계에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레이건,부시 전 대통령을 지나 클린턴 행정부에서도 FRB 의장을 맡게 된 그린스펀은 그러나 정권의 이익보다는 항상 미국경제를 먼저 생각하는 태도 때문에 이따금 정권과 불편한 관계를 연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