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6·2 지방선거 대전시장 후보 경선을 4월 11일경에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최고위원회의 최종 결정이 남아 있어 유동적이긴 하지만, 현재 대전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김원웅 전 의원과 선병렬 전 의원의 합의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경선시기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 관계자는 18일 “경선을 주관하게 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경선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며 “4월 1일부터 10일까지 경선 운동 기간을 거쳐 11일 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텃밭인 호남에서 일으킨 바람을 수도권으로 이어간다는 전략을 세워 둔 상태다.

이에 따라 내달 20일 제주를 시작으로 27일경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4월 11일 대전시장 경선으로 연결되는 ‘북향(北向)’ 바람 몰이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시민배심원제 또는 국민참여경선 중 어떤 경선 방식을 채택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이 나오지 않고 있는데다, 김 전 의원과 선 전 의원이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어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김 전 의원 측은 국민참여경선을 선호하고 있는 반면, 선 전 의원 측은 시민 배심원제를 희망하고 있다.

김 전 의원 측 관계자는 “어떤 방식으로 경선을 치르던지 상관없다”면서도 “후보 선정 과정의 공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가장 객관적인 방식이 여론조사 실시”라고 말했다.

국민참여경선은 당원과 일반 유권자가 참여하고 여론조사 결과도 참조해 후보를 가리는 방식이다.

반면, 선 전 의원 측은 “민주당의 시장 후보를 뽑는 일이며, 당 후보로서의 진정성과 선명성이 중요하다”며 시민배심원제에 무게를 실었다.

시민 배심원제는 중앙당과 현지에서 각각 절반씩 배심원을 선정해 이들이 후보들의 자질을 검증한 후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양측 캠프 관계자들은 “경선시기가 최종 결정되면 본격적인 선거 체제로 전환해 당 내외 세 확산에 나설 계획”이라며 “승패를 떠난 아름다운 경선을 통해 민주당이 시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