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지역 일부 조사 무원칙·막무가내식 진행 … 신뢰 저하 자초
특정후보 홍보 악용 우려…주민들 “피곤·황당” 비난

예산 주민들이 110여일 앞으로 다가온 6·2지방선거와 관련된 각종 여론조사 전화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막무가내식으로 진행되는 일부 여론조사 전화가 여론조사 자체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민 A(예산읍) 씨는 지난주 각 정당별 6·2지방선거 예산군수 출마자에 대한 적합도 등을 묻는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다.

하지만 16일 A 씨에 따르면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걸려온 여론조사 전화는 이번 6·2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박기청, 최승우, 한근철, 황선봉 씨 중 누가 예산군수로 적합한지를 질문한 뒤 다음 설문사항으로 넘어가기도 전 별다른 설명도 없이 끊어졌다.

주민 B(예산읍) 씨는 더욱 황당한 상황을 경험했다.

B 씨가 받은 여론조사 전화는 특정 정당과 출마자에 대한 얘기만 나오고 곧바로 끊어졌다는 것.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부 부실한 여론조사 전화가 특정 정당과 출마자의 의도대로 여론몰이를 위한 수단이나 인지도 등을 높이기 위한 홍보용으로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 여론조사 구색을 맞추기 위해 구체적으로 6·2지방선거 출마의사를 밝히지 않은 특정인을 출마자의 이름에 올려놓기도 하는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권침해에 대한 우려까지 낳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예산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설문사항에 특정 정당이나 입후보 예정자의 이름을 다른 정당 또는 입후보 예정자의 이름보다 많이 나오게 함으로써 특정 정당 후보자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특정 입후보 예정자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설문사항을 포함시키는 경우 선거법을 위반한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하는 여론조사”라며 “지난달 25일 시행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 금지와 여론조사 사전 신고제 등을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산=김동근 기자 dk1hero@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