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만 낳은 친정엄마도 명절 혼자 보낸 생각하면 안쓰러워

설날 주부들은 반 죽는 날입니다. 허리·다리·팔, 나중엔 머리까지 어딘가 아프지 않으면 이상한 날입니다.

눈 내리는 것을 핑계삼아 게으름을 피우면서 시댁에 가보니 어머님께서 전도 부쳐 놓고 만두 속도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저희 시댁은 설날 만두를 올리기 때문에 오후엔 만두를 빚었습니다.

식사 후엔 거실에 둘러앉아 TV 드라마 '수상한 삼형제'를 봤습니다.

아들만 삼형제에 막내가 처가에서 설을 지내겠다고 하니 시어머니가 펄펄 뛰며 난리치는 장면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 모습을 보니 혼자지내시는 엄마 얼굴이 떠올랐습니다.

두 딸들 걱정하지 말라고 ‘아버지 차례는 절에다 모신다’고 하시지만, 자식 입장에선 죄송하기 그지없습니다.

저희 시댁도 아들이 셋이나 됩니다.

형님은 부모님과 함께 사시니 명절에 친정에 갈 생각은 꿈도 못꿉니다. 동서는 1남 2녀인데, 남동생이 천주교 신부수업에 들어가 친정엄마와 함께 삽니다.

전 딸만 둘인 집의 맏이입니다.

아들 노릇하고 싶지만, 남편도 시부모님도 나몰라라 하십니다.

한 번쯤 ‘이번 명절엔 너희집으로 가거라’라고 하실만도 한데 절대로 그런 말씀은 비추시지 않습니다.

오로지 ‘내 아들은 나에게로’라는 슬로건을 내거신 것처럼 명절에 당직이라도 걸리면 “너희들이 안 와서 집이 허전했다. 보고 싶었다”고 하십니다.

부모 마음이 그렇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 편으론 서운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보다 더 서운한것은 남편입니다.

“명절에 당신 피곤한데 서울 친정에 올라갔다 청주집으로 내려오려면 힘드니까 그냥 가자”고 했더니 당연지사처럼 매번 그리합니다.

아이들이 방학을 하면 친정에 가서 1주일쯤 지내고 오니 그것으로 보상을 했다고 생각하는 것같기도 합니다.

드라마의 그 장면이 지나가면서 저는 시부모님 얼굴 표정을 살펴 봤습니다.

‘그것은 그냥 드라마일 뿐이야’라는 표정으로 즐기시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집에 돌아온 월요일 아침 전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울엄마 살아 계실 때 까지만 시댁에 갈꺼야. 그 후엔 친정부모님 차례 내가 지낼거야. 시댁은 당신 혼자 가. 당신 붙잡고, 나하고 친정차례 함께 지내자고 안할테니….”

남편은 알았다는듯이, 하지만 조금은 떫은 표정으로 마지못해 고개를 끄덕입니다.

아들을 낳지 못한 이유로 혼자서 명절을 보낸 엄마를 생각하며 설을 마감합니다.

딸만 둘 낳아 키우는 저로서는 ‘잘 키운 딸 하나, 열 아들 안 부럽다’고 외치는 우리나라에서 남녀평등은 먼나라 얘기처럼 느껴집니다.

부크맘 http://blog.daum.net/richmom77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