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 18일 통과예정 … 4명 뽑는 대전 10여명 거론

교육의원 출마예정자들의 발목을 잡았던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면서 교육의원 선거가 가시화 되고 있다.

오는 19일 교육의원 예비후보 등록을 앞두고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개정안이 최종 처리될 것으로 예정돼 교육의원 출마예정자들의 행보에 탄력이 붙고 있다.

사상 처음 주민 직선제 방식으로 치러지는 이번 교육의원 선거는 입후보자 자격이 교육 또는 교육행정 경력이 5년 이상으로 조정됐다.

이로 인해 교육경력 제한이 폐지될 것으로 내다보고 출마를 고려했던 일부 비 교육경력자들은 출마 의사를 접어 후보군들은 교육계 인사로 좁혀진 상태다.

하지만 교육의원 선거구가 국회의원 선거구보다 넓어 현실적인 선거운동에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다 당선 후에도 기존 시의원과 큰 차이가 없어 막상 출마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국회의원과 구청장 선거구인 동구와 대덕구가 단일 교육의원 선거구로 묶이고 국회의원 2명을 뽑는 서구에서도 1명의 교육의원을 선출해 표의 등가성 논란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4명의 교육의원을 선출하는 대전에서는 현재 10여 명의 예상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1선거구(동구·대덕구)에서는 김창규 중앙초등학교장과 윤병태 교육위원, 오창윤 전 서부교육청 관리국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2선거구(중구)는 강영자 교육위원회 의장, 김관익 전 대전교총회장, 장선규 교육위원 등이 거론된다.

3선거구(서구)는 이영재 크레피아 어학원 원장과 김건부 교육위원회 부의장 등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4선거구(유성)는 최진동 전 대전교육과학연구원장과 박종현 전 시교육청 기획관리국장, 이기황 전 동대전고 행정실장 등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계 한 인사는 "선거구가 넓어 선거비용 부담이 크지만 영향력 면에서는 광역의원 급에 한정되는 ‘고비용 저효율’이란 점에서 출마를 저울질하는 후보들의 고민이 깊다"며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가 진행되기 이전에 중도에서 출마를 포기하는 경우도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