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균·한숭동 후보 “정책연대는 바람직”
김신호 교육감 “특정정당 줄타기” 비판적

본격적으로 닻이 오른 6·2 지방선거에서 교육감 선거 출마 후보자들과 정치권과의 연대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른바 교육공약을 매개로 한 정책연대를 내세워 각 정당별 자치단체장 후보들과 교육감 후보들간 선거공조 가능성 여부를 놓고 대립각이 세워지면서 지방선거의 표심을 가늠할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일 대전시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을 한 오원균 전 우송고 교장은 정치권과의 정책연대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예비후보는 지난 1일 출마입장을 밝힌 기자회견을 통해 "큰 틀에서 정책적인 공유는 바람직하다"며 "소통이 잘 되는 분과 정책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대전시장 후보와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예비후보는 "전 학년 무상급식 등 교육공약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대전시에서 예산 등 각종 지원을 받아야 한다"며 "시장 후보와 정책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는 한숭동 전 대덕대 학장도 광역 자치단체장과의 정책연대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한 예비후보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기본적인 정책방향 및 철학, 신념에 동의하는 광역 자치단체장 후보가 있다면 연대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예비후보는 "특정정당이나 특정후보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지만 교육분야가 가장 중요한 정책이 될 수 있다면 연대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와는 반대로 3선 고지에 오르기 위해 타 경쟁후보들의 공세에 수성 위치에 있는 김신호 교육감은 정치권과의 연대 여부에 대해 "자신이 없는 사람이 하는 것"으로 평가절하 하며 명확하게 선을 긋고 있다.

김 교육감은 지난 달 19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대전시장 후보와의 정책연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자신이 없는 사람이 특정 정당의 줄을 타고 정치바람에 의존하려고 한다"고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국 16개 시도지사와 16개 시도 교육감을 동시에 선출하는 만큼 시도지사와 교육감 후보의 교육분야 공약이 겹칠 수 있어 유사성 및 차별성 여부, 나아가 정책연대 가능성 등이 변수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