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상대 흠집내기·비방…해명에도 꼬리물고 확산

▲ 6·2 지방선거 시·도지사 및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 첫 날인 2일 충남도선관위 접수처에서 관계자들이 후보등록 서류를 확인 하고 있다. 홍성후 기자 hippo@cctoday.co.kr
#1. 박성효 대전시장은 얼마 전 “내 동생이 나무장사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추진한 대표적인 정책 가운데 하나인 ‘3000만 그루 나무심기’로 인한 각종 음해성 루머에 대한 푸념이다. 박 시장의 동생 직업이 조경업이며 300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에 쓰이는 나무 대부분을 동생이 공급하고 있다는 것이 루머의 골자다. 박 시장은 “나를 헐뜯기 위한 악성 소문에 일일이 대응하기도 귀찮다”고 손사래를 쳤다.

#2. 광역단체장 출마를 선언한 A 후보는 최근 사정기관의 내사를 받고 있다는 뜬금없는 소문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A 후보 측은 “사실도 아닌 일을 퍼뜨리는 사람을 찾아내 명예훼손으로 고발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3. 기초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충남의 B 씨도 음해성 소문에 시달리기는 마찬가지. 여자 문제가 복잡하다는 소문이 출마 지역에 떠돌아 난처한 입장에 놓였다. 수소문 끝에 소문을 낸 장본인을 찾아내 사과를 받았지만, 소문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B씨는 “가족들이 너무 큰 상처를 받았다”며 “출마를 포기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출처도 근거도 없는 ‘묻지마’식 악성 소문으로 6·2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일단 퍼지기 시작한 악성 소문과 유언비어는 끊임없이 확산·재생산되다 보니 당사자의 적극적인 해명과 차단 노력이 사실상 헛수고에 불과한 형편이다.

이 같은 흑색선전은 후보들의 인물 됨됨이나 공약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하는 유권자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 뿐만 아니라, 후보자 간에도 정책 대결 보단 음해 공작에 집착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해 준다.

충남의 C 군수는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곤혹스럽게 했던 악성 루머를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하다”고 말했다. C 군수는 “당시 경쟁 후보들보다 앞서 갔지만, 불법 비자금을 받았고 검찰에 구속될 것이라는 사실 무근의 소문이 돌아 선거기간 대부분을 해명하고 돌아다니는데 소비했다”며 “다행히 유권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해 군수에 당선됐지만 후유증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대전 동구)은 “국회의원 출마 당시 나를 둘러싸고 입에 담지도 못할 루머로 인해 마음고생이 심했다”며 “검찰이나 선거관리위원회 등이 철저한 조사를 벌여 소문 유포자를 찾아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익명성’이라는 커튼에 몸을 숨긴 채 네티즌들의 상대 후보 및 정당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도 도를 넘어서고 있다.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의 글이 실린 문건이 나돌거나 ‘철새 정치인 ○○○은 퇴출시켜야 한다’, ‘저질 정치인 ○○○에게는 절대 표를 주지 말자’ 등 온갖 비방과 흑색선전이 사이버 공간에서 난무하고 있다. 때때로 후보자의 지지자 간에 비난 댓글 공방이 벌어지기도 한다.

대전선관위 변해섭 조사관은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흑색선전을 할 경우 후보자 비방죄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거나 허위사실공표죄로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변 조사관은 “선관위는 검찰과 경찰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실시간 모니터를 끊임없이 하고 있다”며 “흑색선전 등의 위법행위가 이뤄지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적발된 경우 엄중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