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등록 앞두고 불법 속출
대전 17건·충남 46건 적발

오는 6월 2일 실시되는 제5회 전국 지방동시선거가 127일 앞으로 바싹 다가온 가운데 금품 및 음식물 제공 등 벌써부터 과열·혼탁·불법선거운동이 판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음달 2일 시·도지사와 교육감선거 예비후보등록을 앞두고 아직 공식 선거 일정이 시작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과열·혼탁, 불법선거운동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이번 선거는 광역·기초단체장, 광역·기초단체 선출직 의원 및 비례대표 의원, 교육감 및 교육의원 선거 등 사상 유례없는 8개 선거가 동시에 치러져 지역 곳곳에서 금품이나 음식물 제공, 공무원의 선거개입 등 불·탈법 선거운동이 초래될 것으로 지적된다.

대전·충남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6·2 지방선거와 관련, 사전 불법 선거운동으로 적발된 건수는 대전 17건, 충남 46건 등 모두 63건에 이른다.

대전선관위는 이 가운데 1건을 고발하고 16건을 경고처분했다. 유형별로는 금품 및 음식물제공이 5건으로 가장 많고 공무원 선거개입이 2건, 시설물설치 등 위반 4건, 인쇄물배부 등 위반 2건, 선심성 관광편의 제공 1건 등이다.

충남선관위는 적발된 46건 중 4건을 고발 또는 수사의뢰 하고 나머지를 42건을 경고처분했다. 유형별로는 금품 및 음식물 제공이 22건으로 가장 많고 인쇄물배부 등 위반 11건, 교통편의제공 9건 등이다.

대전·충남 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광역·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선거는 물론 교육감·교육의원 선거 등 8개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만큼 선거법 위반사례가 급증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선거사상 가장 깨끗한 지방선거를 실현해 정치문화를 새롭게 바꾼다는 각오 아래 금품제공 경로 등을 끝까지 추적해 위반자 전원을 색출하고 고발 등 엄정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