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개특위 도의원 선거구 획정 … “주민생활권 전혀 고려안해”

? ?
?
? ?
?
아산시 선장면 주민들이 생활권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선거구 조정으로 ‘천덕꾸러기’가 됐다며 지난 해 말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확정한 도의원 선거구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국회 정개특위는 구랍 29일 충남도의원 선거구를 획정하면서 선장면을 기존의 제2선거구(도고·선장·송악·신창·배방·온양4·5·6동)에서 제1선거구(염치·둔포·영인·인주·온양1·2·3동)에 편입시켰다.

그러나 선장면 주민들은 이 같은 선거구 획정은 선장면 주민들의 생활권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편의주의적 발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선장면은 모든 생활이 도고·신창면과 함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도고면의 선도중학교로 통학하고 있으며 2006년 6월 선장농협과 도고농협을 통합해 선도농협을 출범, 학교와 조합이 단일화를 이루고 있다.

또한 주민치안을 담당하는 파출소도 하나의 권역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도 신창~도고~선장으로 운행되는 등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회 정개특위는 이 같은 현실을 무시하고 도의원 선거구를 획정하면서 곡교천을 사이에 두고 전혀 다른 생활권인 염치, 영인, 둔포, 인주와 한 선거구로 묶으면서 면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더욱이 도의원 선거구에 따라 결정되는 시의원 선거구의 경우 염치, 영인, 둔포, 인주와 묶여 2명의 시의원을 선출하는 가선거구에 포함됨에 따라 지역을 대변할 수 있는 시의원을 배출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해 짐에 따라 주민들의 상실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오는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던 A 씨는 “승용차를 이용해 선장에서 둔포에 가려면 못잡아도 1시간은 걸리는 데 이런 곳을 같은 선거구로 묶어 놓고 민의를 대변하는 대표자를 선출하라고 하는 것은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되는 편의주의적 발상으로 도저히 수긍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의회는 지난 12일 의원회의를 열고 오는 6월 2일 실시되는 제5대 동시지방선거와 관련 최근 획정된 도의원 선거구를 감안해 △가 선거구 염치읍, 둔포·영인·인주·선장면 △나 선거구 온양1·2·3동 △다 선거구 도고·신창·온양4동 △라 선거구 온양5·6동, 송악면 △마 선거구 배방면 △바 선거구 탕정·음봉면 등으로 재조정하고 이를 잠정 확정했다.

아산=이봉 기자 lb11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