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내용]충남도 반응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충남도는 11일 정부가 발표한 수정안을 사실상 수용하면서도 일부 우려를 표명해 그간 견지해온 강력한 ‘원안 사수’ 의지와는 다소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지난달 3일 이완구 전 지사가 세종시 백지화에 정치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 이후 이인화 행정부지사의 지사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돼온 도는 ‘정치인 도백(道伯)’의 공백을 여실히 드러내며 세종시 이슈에 뚜렷한 온도차를 나타냈다.

도는 이날 정운찬 국무총리의 기자회견 직후 배포한 자료를 통해 “국가 백년대계의 입장에서 차분하게 세종시 수정안을 논의해 국익과 충청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결론이 도출돼야 한다”며 “세종시 논란이 조기에 종식돼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도는 또 “세종시 조기건설 완료(2030→2020년), 자족용지 확대(148만→450만 평)와 함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핵심시설 입지, 주요 대기업의 첨단산업시설 유치 등이 성사될 경우 세종시는 주변지역 발전을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거점도시로 부상하고, 인구유입 촉진과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로 연결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국가균형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수정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최 일 기자 oria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