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수 하나가정의학과원장

?Q 우리 집엔 사내아이만 둘 있습니다. 지난 여름방학 때는 낮에는 축구와 운동을 하고 밤늦게까지 컴퓨터만 하였답니다. 겨울방학이 시작됐는데 아이들과 어떻게 방학을 보낼지 걱정입니다. 겨울방학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요령에 대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A?겨울방학은 아이들에게 평소 과중한 학습활동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휴식도 지나치면 탈이 나는 법이고 자칫 나쁜 습관에 길들여져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겨울방학을 건강하게 보내도록 하기 위해선 먼저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게 해야 합니다. 방학 중에는 자칫하면 늦잠 자는 버릇이 생기고, 따라서 아침을 거르면서 점심을 겸한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두뇌활동이 떨어지고 생활리듬도 깨져 활동량이 줄기 쉽습니다. 저녁에 늦게 자고 밤참을 찾는 아이들은 비만의 우려가 있고, 방학 후엔 다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하는 관계로 소화불량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방학 중에도 지키고 아침식사를 꼭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방학 중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포함한 열량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겨울철은 아무래도 추위로 인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식품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결핍돼 있으므로 식사용으로 이들 식품을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셋째,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하게 해야 합니다. 방학이 되면 관리하기가 힘든 것이 수면시간이며, 늦게까지 텔레비전을 시청한다든가, 아니면 컴퓨터 게임 등을 하다가 밤을 새우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방학 중 수면관리는 평소 때보다 1시간 정도 더 충분히 잘 수 있도록 배려하되, 자정 이후에는 가급적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겨울방학 중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운동을 시키도록 합시다. 먼저 부모가 부지런히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야 자녀들도 운동하기가 쉬워집니다.? 겨울철은 춥다고 움츠러들기 쉬운 계절이고 운동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주당 2~3회 이상의 운동은 방학 중에라도 계속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