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경찰 2010년 6월까지 신고센터 운영지방고검에 전문수사팀 설치도…수사력 집중

▲ 토착비리 신고센터 현판식이 28일 대전지방경찰청에서 열려 유태열 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현판 제막 후 박수를 치고 있다. 김상용 기자 ksy21@cctoday.co.kr
검찰과 경찰이 지역 토착비리와 공무원 비위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권력형 토착비리에 대한 전쟁을 선언한데 따른 후속 조치로, 사정 당국의 수사가 전방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지역 내 공직사회 등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대전지방경찰청과 충남지방경찰청은 28일 각각 지방청 수사과와 일선 경찰서 수사과에서 ‘토착비리 신고센터’ 현판식을 갖고, 내년 6월 말까지 제2차 토착비리 특별단속에 돌입했다.

대전과 충남 경찰은 이를 위해 토착비리 척결 T/F팀을 구성, 지방청장 및 경찰서장 주재로 매월 2회 정례회의를 개최해 추진실적 등을 점검키로 했다.

경찰은 또 내년 6·2지방선거와 관련, 공무원 줄서기나 사조직 운영, 이권청탁, 사이비기자와 유착, 불법예산집행 등이 만연할 것으로 보고 선거사범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키로 했다.

검찰도 내년부터 대전고검을 비롯한 전국 3개 고검에 전문수사팀을 설치하는 등 토착비리 근절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앞서 대전지검은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 선거사범 전담수사반을 설치한 데 이어 홍성군청 공무원들의 예산 편취사건을 적발하는 등 지역토착비리에 대한 사정의 칼날을 바짝 죄고 있다.

반면 사정당국의 권력형 토착 비리와의 전쟁에 대한 논란도 적지 않다. 경찰이 과도한 실적주의에 매몰돼 무차별적으로 입건하거나 함정수사 등 수사 편의성만 앞세운 ‘아니면 말고’식의 수사에 대한 우려다.

한편 대전경찰과 충남경찰은 지난 8월부터 실시한 제1차 권력·토착비리 특별단속에서 대전의 경우 10건의 공직·토착비리 수사를 통해 52명을 검거, 그 중 3명을 구속하고 49명을 불구속했다.

충남은 모두 28건에 131명을 검거, 그 중 11명을 구속하고 12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