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용 現교육감에 교수 3명 도전장 채비 판세 관망속 교육위원은 16명 출마 저울질

내년 전국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되는 교육감, 교육의원 선거가 23일로 5개월 여(D-161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북지역 후보군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충북도교육감 선거에는 지난 2007년 첫 주민 직선으로 당선된 이기용(64) 현 교육감 출마가 기정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교육감이 아직 직접적으로 출마의 뜻을 표출 하지는 않았지만 출마가 ‘너무도 당연하다’는 것이 교육계 안팎의 시각이다.

이 교육감이 그 동안 구축한 아성에 도전장을 던질 채비를 하고 있는 인사로는 성기태(57) 충주대 교수(전 총장), 임승빈(56) 청주대 교수, 홍득표(59) 인하대 교수 등 3명이다.

이들 세 교수들은 교육감 출마 의지를 누누히 밝히며 나름대로 물밑 활동에 나서는 등 보폭을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외 1~2명의 교수들도 자천타천 거론되고는 있지만 출마 의지를 표출한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때 임동철 충북대 총장의 교육감 출마설도 나돌았으나 대학 관계자는 임 총장이 “출마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내년부터 도의회로 통합되는 교육의원 선거는 아직 선거구도 확정되지 않는 등 지방교육자치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지만 일부 인사는 출마를 공언하며 지지세력 확대에 나서고 있고, 일부는 판세 흐름에 촉각을 기울이며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충북 교육의원 후보는 현재 16명 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현재 정부 입법발의에 따른 선거구를 기준으로 할 경우 제1 선거구(청주 상당구, 보은, 옥천, 영동)에선 곽정수 현 교육위 의장, 정무 현 교육위원, 박노성 전 교육위원, 하재성 전 단재교육연수원장, 홍성범 전 교장 등이 출마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제2 선거구(청주 흥덕구)는 김병우 현 교육위원, 박상필 전 교육과학연구원장, 안성배 청주중앙여고 교장(전 청주교육장), 전재원 전 교육국장 등이 거명되고 있다.

제3 선거구(충주, 제천, 단양)에선 이상일 현 교육위원, 전응천 전 제천교육장, 김문배 전 교장 등이 활발한 행보를 펼치고 있고 김영호 전 제천교육장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때 거론되던 최성택 전 제천교육장과 권영정·정태국 전 교장은 불출마 의지를 확실히 표명하고 있다.

제4 선거구(청원·진천·음성·괴산·증평)는 김부웅 현 교육위 부의장과 서수웅 현 교육위원을 비롯해 김윤기 전 청원교육장, 장병학 전 교장 등이 출마군을 이루고 있다.

이같이 교육의원 출마 예상자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지만 실제 출사표를 던질 지 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번 교육의원 선거는 의원(현 위원) 정수가 현재 7명에서 4명으로 크게 줄어들 것이 확실시 돼 어느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