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름센터에 업주에 보낸 문자메시지 추적”
대전지검 안갯속 수사 끈질긴 집념으로 해결

대전지검이 전국 최대 규모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불법해킹 조직을 검거한 데는 작은 단서도 놓치지 않는 수사진들의 끈질긴 집념이 결정적 돌파구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이 이들 불법해킹 조직에 대한 수사에 나선 것은 지난 9월.

당시 대전의 모 심부름센터 업주의 불법해킹 연루 의혹을 포착한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대전의 조직이 서울의 해킹조직과 연계됐다는 것을 확인하고 검거 작전에 돌입했다.

그러나 이들 조직이 철저하게 점조직으로 운영되고 신원노출을 막기 위해 대포폰과 대포통장을 사용하는 등 수사기관의 추적에 치밀하게 대응해 몸통 추적에 난관에 봉착했다.

더욱이 전국의 심부름센터와 거래 창구인 개인정보판매상 정모(38·구속) 씨의 신원에 대해선 ‘30대 후반의 서울말씨를 쓰는 남자’외엔 일체의 단서가 없었다.

답보였던 수사가 전기를 맞은 것은 지난 10월 추석께 정 씨가 ‘송부장’이란 명의로 심부름센터 업주들에게 보낸 한 통의 문자메시지.

검찰은 동종 전과자들에 대한 판결문을 전부 입수, 검토 끝에 총책 이모(42·구속·동종전과2범) 씨가 ‘송부장’이란 가명을 사용했던 사실을 발견하고 이 씨 주변으로 수사망을 압축했고, 4개월여만에 조직을 일망타진하는 개가를 올렸다.

대전지검 김희관 차장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철저하게 점조직으로 운영돼 매우 어려웠던 수사였다”며 작은 단서에서 실마리를 풀어낸 김영창 수사관을 비롯한 대전지검 수사진들에 대해 이례적으로 시간을 할애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 차장검사는 이어 “국민들의 정보화 수단인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손쉽게 감청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사례”라며 국민들의 각별한 주의와 제도적 개선도 강력 주문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