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와 행보 함께할 것” … 사퇴 현실화땐 6개월 의회공백 우려

▲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 회원들이 2일 충남 연기군청에서 행정도시 원안 사수를 위한 시국선언문을 발표한 뒤 정부의 수정 방침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성후 기자 hippo@cctoday.co.kr
충남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의 집단사퇴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거센 ‘세종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처리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한 연말·연초를 앞둔 시점에 의원들의 사퇴가 가시화돼 도정·도의회 운영 파행에 대한 우려도 곳곳에서 표출되는 상황이다.

강태봉 의장을 비롯, 충남도의회 소속 한나라당 의원 20명은 2일 성명을 발표하고 이완구 충남지사가 사퇴 결심을 거둬 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 의원들은 “도지사의 사퇴는 세종시 원안을 포기하는 모습을 도민들에게 각인시켜 줄 수도 있다”며 “세종시 원안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지사의 도리”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향후 행보를 묻는 질문에 “일단 만류하겠지만 도지사가 사퇴를 결단하게 되면 도의원들도 뜻을 같이 할 것이다. 20명 도의원들이 모두 뜻을 모았다”며 집단사퇴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부터 도지사의 사무실을 점거하고 대화를 요청했지만 끝내 도지사와의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도 안팎에선 도지사가 이미 사퇴 쪽으로 결심을 굳혔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으로 빠르면 1~2일 안에 거취 표명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도지사에 이은 도의원들의 ‘줄사퇴’도 현실화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전체 의원 38명 중 한나라당 소속 의원 20명이 집단으로 의원직을 사퇴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6개월 이상 도의회는 파행을 빚을 수밖에 없다. 현행 선거법상 전체 의원 중 25% 이상이 공석일 경우 보궐선거를 치르도록 하고 있지만 내년엔 지방선거가 겹쳐 별도의 선거가 치러지지 않기 때문이다.

충남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내년 보궐선거일이 4월 28일인 데 지방선거일과 비슷해 치러지지 않는다”며 “도의원들이 20명 이상 집단 사퇴하더라도 공백인 상태로 운영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도와 도의회에서 가장 우려하는 부분도 집단사퇴에 따른 업무공백이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있는 데다, 각종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연말·연초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집단사퇴로 인한 도의회의 업무파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21일까지 정례회를 갖는 도의회는 이 기간 도와 도교육청의 추경예산과 본예산 심의, 조례 제·개정, 도정질문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고 내년 1월부턴 임시회를 통해 1년의 청사진을 짜야하는 상황이다.

도의회 관계자는 “정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18명 만으로 도의회 운영이 가능하겠느냐”며 “도와 도의회의 업무에 상당한 공백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일부에선 이 같은 부담으로 인해 도지사가 사퇴하더라도 의원들의 집단사퇴엔 제동이 걸릴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한나라당 소속 한 의원은 “향후 행보는 아직 미지수며 산적한 업무들로 인해 사퇴엔 부담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