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2010년 地選 충북지사-청주시장 출마 가닥

민주당 충북도당이 내년 지방선거의 핵심인 도백과 청주시장에 이시종 의원과 한범덕 전 차관을 출마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민주당에서 내년 지선 전략을 당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지역 내 인지도나 경험 등을 종합해 볼 때 당내에서 이들의 러닝메이트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문제는 이 의원이 현직 국회의원을 포기하면서 정우택 충북지사와 맞대결을 펼치는 힘겨운 싸움에 도전할 것인지가 최대 관심사다.

이로 인해 당내에서는 이 의원을 연내까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각종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얼마만큼 화제를 만들어 줄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당에서는 이 의원이 출마에 강한 동기 유발을 일으킬 수 있도록 세종시를 촉진제로 사용, 정 지사를 비롯해 한나라당을 상대로 총 공세를 펼쳐 반사이익을 노릴 것이라는 관측이다.

인물 기근을 겪는 상황에서 이 의원도 자천타천 당의 결정을 수용할 밖에 없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민주당 입당부터 내년 지선 '출마 종목'에 당내 조율을 마쳤을 가능성이 높은 한 전 차관은 청주시장 출마로 굳혀지는 분위기다.

당에서는 한 전 차관에 대한 강한 자신감으로 한나라당 청주시장 공천 대상자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소속 정당을 배제하고 한 전 차관과 남상우 시장의 경쟁력을 비교했을 때 서로 비일비재한 평행선상에 위치하고 있지만 현역 프리미엄을 업고 있는 남 시장의 공천 여부가 당락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전 차관은 계속해서 도지사 출마의 꿈을 접고 있지 않고 있다.

정치권에서 '도지사감'이라는 자기 피아르로 몸값을 올리려는 의도가 없지 않아 있겠지만 내년 지선에서 이 의원과 비교했을 때 능력 면에서 밀렸다는 언짢은 마음이 내포돼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한 의원은 "한 전 차관은 아직까지 도지사 출마의 꿈을 접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교통정리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의 정치권 분위기라면 이 의원이 내년 지사 선거에서 승리도 점쳐볼 수 있다"고 전했다. 박재원 기자

ppjjww7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