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지구 개발 무산 … 새 대상지 물색

대전 제2폐기물처리시설(이하 제2매립장)이 들어설 유성구 금고동 주민들에 대한 이주자택지 공급이 늦어질 전망이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덕특구 2단계 산업용지 개발사업지 가운데 한 곳이었던 용산지구가 주민 반대 등으로 사업지구에서 제외됨에 따라 제2매립장 지역주민 이주자택지 공급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당초 용산지구는 제2매립장 건설로 떠나게 될 지역 주민 65세대가 이주해 올 지역였지만 최근 이곳 택지개발이 무산되면서 이주자택지 공급도 어려워졌다.

지난해까지 제2매립장 사업 외 지구까지 토지보상까지 완료한 시는 이주자택지를 올해 연말까지 조성원가의 70%이내로 용산동에 공급키로 주민과 약속했었다.

시는 용산동 공급이 사실상 무산되자 신동지구와 대덕테크노밸리 잔여 택지 외에도 학하, 도안 신도시 등을 이주 대상지로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금고동 주민들은 신동은 계획대로 개발이 되더라도 빨라야 2011년 말에 공급받을 수 있고, 대덕테크노밸리 용산지구내 단독주택 용지는 지가가 높아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이주자택지 지정 및 공급시기 지연에 따른 지가 상승 차액을 시가 보전해주고, 특별위로금(건축지원금)을 이주자택지와 동시에 지급해줄을 요구하고 있다.

이병훈 제2매립장 추진대책위원장은 “시가 차선책으로 신동은 현재로서는 개발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고 대덕테크노밸리 택지는 주민들이 선호하지 않는 곳”이라며 “특별위로금은 2006년 말 시가 지급을 약속했을 뿐만아니라 광주시와 대구시 등 타 시도 사례가 있는 만큼 시가 반드시 지급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실제 대구시의 경우 택지공급가에서 건축지원비를 제외하고 세대당 5000만 원의 건축비를 지원했고, 광주시도 택지 공급시 세대당 건축비로 4700만 원을 지급했다.

시는 주민들이 학하지구 등 제3의 지역을 원할 경후 당초 공급 예정지역인 용산지구의 지급기준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이주자택지 공급은 공익사업으로 토지를 수용당한 주민들의 안정된 생활권을 보장해주는 것”이라며 “공급지연으로 주민들이 겪게 될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지역 주민과 함께 빠른 시일 내에 공급대상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남희 기자 nhha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