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대책반 미수채권 규모파악 나서협력업체 미지급 인건비 보존방안도 검토

<속보>=충주댐 상류 하수도 확충사업의 협력업체 부도 사태와 관련해 원청인 대우건설이 납품업체들의 미수채권 규모 파악에 나섰다.<본보 9일 자 19면 보도>

12일 지자체로부터 이 사업을 위탁 발주한 환경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A’ 협력업체 부도 이후 곧바로 충주·제천·단양지역의 납품업체에 연락해 A 업체로부터 받지못한 미수 채권 현황을 파악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미수 채권 규모는 다음 주 중 집계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미수 채권 규모는 집계가 끝나는 다음주 이후에 드러나겠지만 현재까지는 제천지역에서만 4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재 대우건설은 사태 수습을 위해 즉각 본사 대책반을 꾸렸으며, 도의적 차원에서 협력업체의 미지급 인건비를 보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환경관리공단과 대우건설 현장 관계자는 “본사 차원의 대책반을 구성하는 등 사태 수습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면서 “대책반의 공식적인 입장은 좀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원청으로서의 도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미지급 인건비는 보존해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 발주를 환경관리공단에 위탁한 시(市)도 상황을 매일 확인하는 등 지역 소규모 납품업체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애를 쓰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부도로 대부분 자금력이 영세한 소규모 납품업체들의 피해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시에서 이 사업을 환경관리공단에 위탁 발주했고, 지역의 현안인 만큼, 원청과 협의해 지역 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채권단이 환경관리공단과 원청을 항의 방문해 미수 채권 100% 회수와 공사 중지를 요구하는 등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여 사태 장기화도 우려되고 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