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선거앞두고 최근 ARS … 후보군 “본인과 무관”인지도 향상 이용·제3자 개입등 추측 난무

내년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정체불명의 ARS후보설문조사설(說)이 나돌아 예비 후보군들은 물론 관계당국을 긴장케하고 있다.

대전지역 학부모들에 따르면 최근 내년 6월 대전시교육감 선거에서 어떤 후보를 선택하겠냐란 전화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설문내용은 지난해 말 실시된 대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 가운데 단 2명에 대한 선호도 조사로, 휴대폰이 아닌 집 전화로 걸려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의 한 학부모는 “얼마전 집 전화로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누굴 선택할 것이냐란 설문조사가 걸려왔다”며 “모 후보는 1번, 모 후보는 2번을 눌러달라고 한 후 선택도 안했는데 ‘감사합니다’라고 말한 뒤 전화가 그냥 끊겼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전화는 최근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발신지 추적이 까다로운 집전화로 걸려와 일반 유권자들로서는 설문조사 주체가 어디인지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이번 ARS설문조사 대상에 거명되는 인사측은 모두 “자신들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현 시점에서 후보설문조사를 실시해 선관위 등 관계기관에 괜한 오해와 감시를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일부에선 적법한 절차를 따른 설문조사는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은만큼 인지도 올리기를 위한 방편으로 ARS가 물밑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반면 일각에선 이번 설문조사의 주체가 제3자에 의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유권자들의 심기를 건드려 사전에 흠집내기식 설문조사가 아니냐란 것이다.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현행 공직선거법(108조)상 정상적인 여론조사는 불법이 아니며 시기와도 상관이 없다”며 “다만 특정인에게 불리한 여론조사를 하는 등 과정상 문제가 있을 경우 위법성을 다투게 된다”고 말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