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반대 소상공인-이마트, 조정 장기화 우려
市 “조정안따라 법정싸움도 예상·시민에 피해”

제천 강제동에 들어선 이마트가 모든 영업 준비를 끝내놓고도 개장을 하지 않고 있어 시민들만 혼란을 겪고 있다.

현재 대다수 시민은 이마트가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석 대목을 피한 10월 중순 또는 11월 초 개장할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 측은 매장 건축물 등 시설을 이미 지난달 완공해 간판까지 올렸으며, 필요 인력도 채용하는 등 개장만을 남겨 놓은 상태다.

하지만 이마트 입점을 반대하는 소상공인들로 결성된 ‘이마트반대협의회’가 중소기업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하면서부터 개장도 늦어지고 있다.

반대협의회의 신청을 받아들인 중기청이 양측과 만나 협상안을 조정 중인데다, 최종 협상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영업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개월 전부터 건축물이 올라가고 있는데도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않았던 상인들이 개장을 코 앞에 둔 시점에서 뒤늦게 ‘태클’을 건 셈이다.

이에 따라 중기청은 현재까지 양측과 만나 2차례 조정에 나섰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으며, 다음 주에 3차 조정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협의회와 이마트 측은 현재 △개장 1년 연기 △슈퍼마켓 물류창고 건립 △재래시장 주차장 조성 등 11개 조정안을 놓고 조율 중이다.

그러나 이마트측이 다소 무리한 반대협의회의 요구를 수용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 중기청의 사업 조정기간도 장기화 될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럴 경우, 대다수 시민들이 원하고 있는 이마트 개장 연기도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중기청이 3·4차 조정에도 조율이 되지 않을 경우엔 강제 조정에 나설 것”이라며 “만약 이마트 측에 불리한 조정안이 나올 경우에는 이마트 측이 행정기관과 반대협의회 측에 법적 소송을 걸 수도 있는데다, 마트 입점도 늦어질 수 밖에 없어 결국 대다수 시민들만 피해를 볼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