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납품업체 피해 불가피
환경관리공단 “공사차질 없으나 인건비 지급 등 문제”

충주·제천·단양의 댐상류 지역 마을 하수도와 오수처리장을 새로 짓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댐상류 하수도시설 확충사업’에 참여했던 한 협력업체가 자금 압박을 견디지 못해 부도 처리돼 이 업체에 자재와 장비, 인력 등을 납품했던 소규모 납품업체들의 연쇄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8일 해당 지자체로부터 사업 발주를 위탁받은 환경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대우건설의 하청을 받아 지난 2006년부터 토목 부문 협력업체로 참여했던 ‘A업체’가 최근 자금사정 악화로 30여개 납품업체와 은행권에서 돌아온 어음을 막지 못해 지난 5일 최종 부도 처리됐다.

정확한 부도 규모는 시공사와 채권단을 중심으로 파악 중이지만 70~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지역 납품업체들은 추산하고 있다.

제천의 한 납품업체는 “적게는 수천 만 원에서 많게는 수 억 원까지 대금을 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면서 “문제는 부도업체와 거래했던 납품업체 대부분이 자재, 식당, 주유소, 장비 등 지역의 영세한 소규모 업체여서 대금 회수가 늦어질 경우, 생계에도 큰 지장을 받는다”고 걱정했다.

사정이 이렇자 충주·제천·단양의 납품업체들은 현재 각 지역별로 채권단을 구성해 시공사와 환경관리공단과 접촉하며 채권 회수에 나선 상태다.

시공사와 환경관리공단도 사태 수습에 적극 나서고 있지만 부도업체와 연락이 닿지않아 정확한 채권 규모를 파악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더욱이 당장 급한 인건비 지급 문제를 놓고 원청과 하청 간의 법적 분쟁 소지가 남아 있어 사태 장기화와 채권단의 극한 반발도 우려되고 있다.

환경관리공단 관계자는 “다행히 올해 사업 구간 공정이 마무리 돼 협력업체 부도로 인한 공사 차질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당장 급한 인건비 지급 등 대부분 영세한 납품업체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총 사업비 1400억 원이 투입되는 ‘댐상류 하수도시설 확충사업’은 2011년 9월 완공으로, 현재 6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제천=이대현 기자

lgija2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